• 최종편집 2024-03-28(목)
 

강원도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혁신도시내 이전 공공기관의 신규 채용인원이 2021년 기준 344명이었으며, 이중 153명을 강원도 출신 청년들로 채용해 지역인재 채용률은 44.5%를 기록, 2020년 보다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에 따르면 2020년 강원도 지역인재 채용률 26.4%, 채용인원 87명에 비해 크게 증가했으며 혁신도시법에 따른 2021년도 법정 지역인재 목표 채용률인 27% 보다 17.5%나 뛰어 넘는 수치이다.

 

기관별로 살펴보면, 대한적십자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50%가 넘는 인원을 지역인재로 채용했으며 한국관광공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도로교통공단에서도 법정비율인 27% 이상의 지역인재를 채용했다.

 

또 국립공원공단, 대한석탄공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분야별 5명 미만 채용, 연구직 채용 등으로 지역인재 의무채용 예외규정이 적용돼 지역인재 채용 실적 통계에서 제외됐으나 실질적으로 강원지역 인재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지역인재 채용에 다각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함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및 산림항공본부는 국가기관으로 인사혁신처 주관 채용을 실시하며, 한국광해광업공단은 2021910일 출범으로 2021년에 채용을 미 실시했다.

 

지역인재 채용은 강원도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타지로 떠나는 것을 막고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2022년 법정 의무채용 비율을 30%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강원도는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도내 많은 청년들에게 취업에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 취업 전담 코디네이터 운영, 공공기관 연계 합동 채용설명회 개최, 지역인재 양성 교육과정 운영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권용 강원도청 글로벌투자통상국장은 지난 한 해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모두의 노력으로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에 좋은 성과가 있었다.”올해는 도내 많은 청년들이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지역인재 육성과 채용확대를 통해 지역인재 발굴 양성, 공공기관 취업, 도내 정주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신규 직원 절반 지역인재 채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