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꾸미기]사랑채 1호점.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만들어진 사북 해봄마을 사랑채 1호점이 마을의 주거환경 개선과 어르신 복지향상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지난 202271일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정선군과 정선군도시재생지원센터는 새롭게 신축된 주민 공동이용시설인 사랑채 1호점(5)1층 공구대여소 및 공동작업장, 2층 마을 카페, 3층 어르신 샤워시설운영, 4층과 5층은 순환형 공공임대주택과 도시형 생활주택을 운영하기 위해 그 동안 시설을 확충하고 집기류 설치 등 운영 준비에 박차를 가해 왔다.

 

그 첫 번째 성과로 사랑채 1호점 공구대여소와 어르신 샤워시설은 마을주민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구대여 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구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도 함께 한다.

 

또 어르신 샤워시설 조성으로 목욕시설이 없어 장거리 이동을 해야 하는 어르신들의 불편함을 해소했다.

 

특히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샤워 시설과 화장실에는 비상벨을 설치하여 건물 내에서는 누구든지 위급상황 발생 시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함께 순환형 공공임대주택과 도시형 생활주택은 오는 715일부터 운영한다.

 

순환형 공공임대주택은 집수리 지원사업으로 이주가 필요한 주민 및 명절과 휴가철에 지역을 찾아오는 주민들의 가족을 위한 임시거처로 시범기간 전액 무료로 운영한다.

 

도시형 생활주택(원룸형) 또한 지역내 공공기관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및 지역의 청년인재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외부강사 등 특정 기간내 지역의 교육, 의료, 문화 등 공익적 역할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무료 시범운영을 한다.

 

이용규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그 동안 사랑채 1호점 운영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큰 만큼 활용 가치를 극대화시켜 사북지역의 또 다른 핫 플레이스로 만들 것이라며, “특히 고령의 어르신들이 많이 거주하고 계신 마을에 작은 규모의 샤워시설이지만 어르신들이 자주 만나서 행복하고 건강한 힐링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선 사북 해봄마을 사랑채 1호점 시범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