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09.19 17:18 |
평창군, 주민생활외국어 교실 동계올림픽 바람타고 인기 쑥쑥
2018/04/11 08:13 입력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수강생 올림픽기간 실력발휘...자극받은 주민들로 수강생 늘어"

평창로고.jpg
평창=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평창군이 주민들의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군민 경쟁력을 제고하고, 2018평창동계올림 통역자원을 육성하기 위해 시작한 주민생활외국어교실이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동계올림픽이 마무리되면서 올림픽을 대비한 외국어 수업이 축소되기는 커녕, 수강생이 오히려 늘고 있는 추세이다.


2018주민생활외국어교실은 지난 1월 중국어와 영어 총 12개 교실, 114명의 수강생으로 시작했으나, 올림픽이 끝난 3월말 총 147명으로 수강생이 한달 사이 33명 늘었으며, 이는 작년 같은기간의 수강생 증가율과 비교해 볼 때 높은 수치이다.


이 같은 원인으로 외국어 교실에서 받은 수업의 효과가 이번 동계올림픽을 통해 나타났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참여자가 늘어났던 과거 경향을 볼 때, 앞으로 수강생은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올림픽기간 장평터미널에서 지역안내 자원봉사를 했던 고은라(용평면, 55)씨는 취미삼아 참여한 외국어교실의 수업내용이 실제 외국인과 대화하는데 매우 유용해 패럴림픽에서는 통역으로 분야를 바꿔 봉사에 도전했다며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영어강좌에 등록했다.


올림픽기간 통역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상을 직접 목격한 자극도 생활 외국어교실의 인기 요인으로 추측하고 있다.


강선녀(용평면, 60)씨는 이웃에 사는 평범한 아주머니·아저씨가 유창한 외국어로 통역 자원봉사를 하는 것을 보니 달라 보이더라, 배우다 그만 둔 외국어에 다시 도전하기 위해 생활외국어 교실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검증된 강사를 확보하고, 양질의 수업을 제공하기 위한 평창군의 다양한 노력도 빛을 발하고 있다.


평생학습부서 소속 공무원들은 지난 320일부터 42일까지 열흘간 각 지역의 외국어 교실을 돌며, 수업환경과 진행방법, 수강생들의 참여도 등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했으며 매 강의때마다 강의 사진을 촬영해 수강인원과 결강 여부 등 강좌 상황을 관리하고 있다.


이와함께 더 많은 주민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군청 홈페이지와 소식지는 물론, 각 읍면별 주민밴드에 수시로 홍보중이며, 주민들의 요구 사항을 적극 수용해 연중 상시로 수강 신청을 접수받고, 교실수와 강의시간을 조정하는 등 융통성있는 운영도 환영받고 있다.


정성문 평창군청 자치행정과장은 바쁜 시간을 쪼개 공부한 외국어 교실 수강생들이 올림픽 기간 실제 외국인을 만나며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었다는 반응에 보람을 느낀다, “평창군 주민 생활외국어 교실은 주민들간 자율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해 서로 학습의지를 고취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니, 보다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최수경 평창군청 기획감사실 담당자와 이희수 자치행정과 담당자는 기관위탁형식으로 20124개반으로 시작한 평창군 주민 생활외국어 교실은 2014년부터 군에서 직접 관리하기 시작했으며, 20155개반으로 성장해 2017년 연말 13개반 141명의 수강생이 평창군 주민생활외국어 교실을 통해 외국어 실력을 쌓았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kwtimes@hanmail.net
강원타임즈(www.kwtimes.co.kr) - copyright ⓒ 강원타임즈.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화제의 포토

화제의 포토더보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회사명 : 강원타임즈 ㅣ발행인:김영회ㅣ 편집인 : 김장회 ㅣ전화번호 (033)533-0359 ㅣ등록번호 : 강원도 아 00056 ㅣ 등록일자 : 2009.10.05.
    ㅣ 등록발행일 : 2009.10.05.   우) 240-020 강원도 동해시 동해대로 5464, 203호 (평릉동) 
    E-mail : kwtimes@hanmail.net , 기사제보 및 광고문의 : 010-2389-454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장회
    강원타임즈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무단 전재 .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c) kw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강원타임즈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