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삼척시.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삼척시가 주민참여예산과정 본격 진행을 앞두고 2020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집중 공모접수를 20194월말부터 515일까지 실시한다.


삼척시는 2017년까지 주민참여 예산기구없이 설문조사 등 소극적인 방법으로 주민의견을 수렴해 예산을 편성하는 방식으로 주민참여 예산제를 운영했다.


그러나 2018년부터 주민참여예산기구인 지역회의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해 실질적으로 주민참여 예산제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홍보부족 등으로 인해 2020년도 주민제안 예산사업 신청이 저조함에 따라 집중공모 접수기간을 정해 주민들의 적극 참여를 유도한다.


이를 위해 삼척시는 홍보 전단지를 제작해 소식지와 함께 배부하고 읍면동에 현수막을 설치해 주민들의 관심도를 높일 예정이며, 시청 홈페이지 및 리통장 회의 등을 통해 참여예산에 대한 취지와 내용을 주민들이 알기 쉽게 홍보한다.


아울러 주민 누구나 시 발전과 주민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공공성 사업을 대상으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인터넷 시청 홈페이지에 제안할 수 있으며, 제안된 예산사업들은 읍면동별로 설치된 지역회의 심의와 부서별 사업성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2020년도 예산편성안에 반영한다.


박원희 삼척시청 기획감사실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시장에게 있는 예산편성권을 납세자이자 수요자인 시민들과 열린 통로로 공유함으로써,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강화하고 참여민주주의를 활성화 시킬 수 있어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제도라며, “이번 집중 공모를 통해 참여예산에 대한 주민 전체의 관심도를 높여 주민제안 및 참여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척시, 2020년 주민참여 예산제안사업 집중 공모접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