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강원도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도지사 최문순)2019년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전담기관 한국산업기술진흥원)가 처음으로 공모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사업은 총 11개 지자체가 사업유치에 나섰으며 그중 강원 삼척, 서울, 경남 창원 등 3곳이 최종 선정됐다.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수소차 및 수소버스 보급사업 지원을 위해 대규모 수소생산지역이외의 지역에 분산형 수소생산시설을 구축한다.


강원도는 이번 사업을 위해 국비 485천만원을 지원받아 총 70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강원도는 다른 지역과 달리 국내 수소생산지역과 멀리 떨어져 있어 운반비 부담으로 인해 높은 가격에 수소를 공급받을 수밖에 없는 실정으로 지난 2018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시범운영한 수소충전소에 공급한 수소 매입가격은 전국 최고 수준이었다.


또 이렇게 높은 수소가격은 강원도가 역점 추진하는 수소산업 육성정책에 걸림돌이 됐으나 이번 사업으로 수소가스를 도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해 공급할 수 있어 수소가격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와함께 강원도는 지난 58일부터 9일까지 개최한 국제수소포럼 2019(수소경제, 액화를 논하다)’에서 대규모 수소생산시설, 액화수소플랜트 구축, 액체수소어선개발, 수소기반 에너지거점도시 조성 등 액체수소 중심으로 수소경제사회를 선도한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강원도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청 에너지과 에너지산업담당은 강원도는 앞으로 수소경제사회 선도를 위해 수소충전소 및 수소생산시설 등 수소인프라 구축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수소전기차, 수소버스, 수소어선 및 수소드론 개발 및 보급사업도 확대할 예정이고 수소를 생산하고 운송저장 및 판매까지 가능한 수소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원도는 춘천-원주-강릉-삼척-속초 등 5개 지역에 수소충전소를 구축중에 있으며 2019년말까지 구축을 마무리해 수소를 공급한다.


아울러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수소전기차도 연말까지 100대를 보급할 예정이며,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별추경에도 195대를 추가 요청해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원안통과 될 경우 연말까지 총 295대를 보급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 수소생산기지구축 공모사업 유치성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