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0.17 21:56 |
평창군의회, 평창동계올림픽유산조성사업추진 촉구
2019/07/11 14:51 입력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7월11일 장문혁 군의장 발의...청와대 등 관계요로 발송"

[꾸미기]장문혁.jpg
강원타임즈= 김장회 기자 = 평창군의회가 평창동계올림픽 유산조성사업(평화테마파크) 추진촉구 성명서를 발표해 귀추가 주목된다.


장문혁 평창군의회 의장은 2019711일 평창동계올림픽 유산조성사업(평화테마파크) 추진촉구 성명서를 청와대,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무총리, 기획재정부장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강원도지사, 강원도국회의원협의회 등 요로에 발송했다.


장 의장은 성명서에서 2018평창동계올림픽은 모든 면에서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동계올림픽대회를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승화시킨 성공적인 대회로 평가받고 있다며 특히,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세계평화 구축의 기틀을 마련한 성공적인 대회로 전 세계인의 뇌리에 깊이 각인됐다고 밝혔다.


특히 평창올림픽은 북한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한반도를 넘어 평화와 화합의 가치를 전 세계에 전달하고 실천한 평화올림픽으로 기억되고 있으며, 평창에서 시작된 평화의 불씨는 지난달 사상 첫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이라는 큰 결실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 때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으며 이슈의 중심이 됐던 평창대관령 지역의 올림픽 관련 시설들은 대부분 철거되고 그 자리는 전 국민의 허탈감으로 채워지고 있다며 더욱 심각한 것은 올림픽을 치른 지 1년여가 훌쩍 지났음에도 정부의 무관심으로 좀처럼 진척되지 않는 평창올림픽 유산사업과 이를 비롯한 사후활용 지원근거 등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올림픽플라자는 개폐회식장 일부를 기념관으로 조성하는 것 외에 정부 차원에서 부지(246,153)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활용계획이 전무한 실정이라며 강원도와 평창군은 기재부, 문체부 등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해 국비지원을 간곡히 건의했음에도 중앙부처는 지원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성공적인 올림픽 유산조성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평창올림픽 특별법 개정을 통한 사후활용 추진체계의 제도적 근거 마련이 필요하며, 이를위해 무엇보다 정부가 스포츠를 통한 평화의 이해와 관심이 절실한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와함께 대회이후 올림픽 유산관리와 지속적인 발전은 대한민국 정부가 후보도시 파일(bid file)을 통해 IOC와 약속한 의무사항이며, 유치신청서에도 올림픽 유산기금 조성을 통한 올림픽 유산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언급된 사실로 미뤄볼 때 정부 차원의 관심과 전폭적 지원(국비)을 통한 유산조성사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올림픽 성공개최의 최종적 기준은 당장의 경제적 가치가 아닌 미래를 이끌어갈 올림픽 유산으로 평가된다며 평창올림픽 유치 당시 동계스포츠의 새로운 지평(new horizons)을 열고 강원도와 대한민국에 지속가능한 유산을 남기고자 했던 초심을 정부는 부디 망각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어 성공적인 평창올림픽의 완성은 물론, 강원도 관광-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우리 강원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에서 올림픽 유산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강력히 요구했다.


아울러 정부는 올림픽플라자 부지내 평화테마파크 조성사업 조기 추진을 위한 약속과 함께 국비 237억원을 2020년도 문체부 예산으로 반영할 것과, 올림픽 유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평창올림픽 특별법을 조속히 개정해 사후활용 적극 추진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kwtimes@hanmail.net
강원타임즈(www.kwtimes.co.kr) - copyright ⓒ 강원타임즈.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화제의 포토

화제의 포토더보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회사명 : 강원타임즈 ㅣ발행인:김영회ㅣ 편집인 : 김장회 ㅣ전화번호 (033)533-0359 ㅣ등록번호 : 강원도 아 00056 ㅣ 등록일자 : 2009.10.05.
    ㅣ 등록발행일 : 2009.10.05.   우) 240-020 강원도 동해시 동해대로 5464, 203호 (평릉동) 
    E-mail : kwtimes@hanmail.net , 기사제보 및 광고문의 : 010-2389-454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장회
    강원타임즈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무단 전재 .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c) kw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강원타임즈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