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2019_RF_쉬리_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1회 평창남북평화영화제가 기획전: 분단 장르영화에 대한 성찰섹션을 통해 쉬리리마스터링 버전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올해는 쉬리가 나온 지 20년이 되는 해로 1999년 개봉 당시 강제규 감독의 쉬리는 전국 60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했던 흥행작이자 한국영화 산업을 바꾸어 놓았던 블록버스터였다.


시나리오 작가로 시작해 데뷔작 은행나무 침대(1996)’에 이어 두 번째 영화에서 빅 히트를 기록한 강제규 감독은 쉬리를 통해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한 아시아를 움직이는 5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영화 쉬리한국영화의 르네상스를 이끈 작품으로, 분단상황을 장르영화와 결합시키며 흥행의 폭발력을 보여줬던 이른바 분단 장르영화의 효시격인 작품이다.


이 영화는 우리 편과 적을 확고히 나누던 반공영화의 이분법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평화무드를 조성하는 세력과 과격파를 구분하며 좀 더 정교한 구도를 설계한 작품이기도 했다.


이것은 반공영화와 다른, 새로운 방식의 상업적 접근이었다.

 

그러나 20년전의 큰 흥행과 신드롬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긴 세월 동안 제대로 된 대중 상영의 자리를 가지지 못했다.


여러 영화커뮤니티에서 리마스터링에 대한 요구가 있었지만, 실질적인 작업 역시 이뤄지지 못했다.


그런 의미에서 20주년을 맞이한 쉬리가 한국영상자료원의 꼼꼼한 작업을 통해 디지털 버전으로 새롭게 태어난 것은 이 영화를 잊지 못하는 영화 팬들에게 큰 선물이 될 듯 하다.


쉬리 리마스터링 버전의 첫 상영은 818() 오후 4CGV 강릉에서 있을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창남북평화영화제, 쉬리 리마스터링 버전 첫 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