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평창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평창군이 2019111일부터 읍면사무소와 상하수도사업소의 휴일 당직근무를 전 시간 재택근무로 운영한다.


이 같은 결정은 읍면사무소의 기능축소로 직원 수가 줄면서, 당직근무가 직원 당 주1회 이상 배당되는 등 업무 부담이 늘어난데 따른 것으로, 평창군은 20202월까지 휴일 재택 당직근무 제도를 시범운영한 후 본격 시행 여부를 결정한다.


이에따라 평일 저녁 7시까지 하던 사무실 대기근무는 오후 610분 이후 재택당직으로 전환되고, 사무실 대기와 재택근무를 병행하고 있는 현행 휴일 일-숙직 근무는 24시간 재택근무로 방법을 변경한다.


그러나 본청과 보건의료원, 농업기술센터 당직실의 숙-일직 근무는 현재대로 진행하고, 산불 및 물놀이 사고예방, 각종 재난 상황에 따른 비상근무 역시 현행대로 유지한다.


평창군은 재택근무로 인한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말까지 무인민원발급기의 운영을 전체 읍면사무소와 출장소로 24시간 확대하고, 휴일 방문자를 위한 공공화장실과 열린 화장실 확보에도 나선다.


또 무인 전자경비장치를 보완해 청사의 경비 공백을 줄이고, 긴급민원과 자연재해 등 각종 상황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재택당직자의 복무 관리와 비상연락체계 유지에도 철저를 기한다.


아울러 이번 조치로 1인 당직근무로 인한 공무원 신변안전에 대한 불안감과 야간 귀가자의 안전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사무실 대기 근무에 따른 소모경비와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얻을 것으로 내다본다.


김명기 평창군청 총무담당관은 읍면사무소의 재택당직 시범운영기간 동안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수시로 개선하면서, 제도운영에 무리가 없도록 보완할 생각이라며 무엇보다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공무원의 근무 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창군, 2019년 휴일 재택당직근무 시범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