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강릉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가 2020년 시설재배지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염류장해를 해결하기 위한 킬레이트제활용 기술을 시범사업을 통해 보급한다.


이 사업은 23일까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할 수 있다.


농업진흥청 조사결과 킬레이트제를 사용한 후 염류농도가 8~9.2dS/m(염류농도를 나타내는 국제단위)에서 5~6dS/m로 낮아졌고, 10a당 비료 비용도 농가에 따라 94,000~268,000원 절감했다.


작물재배시 남은 비료는 염류형태로 집적하며, 염류가 많은 토양에서 뿌리가 물과 양분을 흡수하기 어려운데, 킬레이트제는 토양중에 쌓여 있는 염류에서 양분을 떼어내 뿌리가 물과 양분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염류집적으로 인한 무효 양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양분의 유효성과 이동성을 높여주는 물질이다.


또 작물의 수량을 높이기 위해 과잉 투입하는 양분의 토양 집적화를 막을 수 있으며, 특히 토양에 집적된 염류를 다시 양분으로 활용함으로써 비료 투입량도 줄일 수 있다.


이와함께 양분이 농경지 밖으로 유출되는 위험성도 감소시켜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염류장해는 하우스 내 토양 잔류 염류가 토양 표면에 집적돼 토양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작물의 생육환경에 악영향을 미쳐 생산량 감소로 이어진다.


기존의 염류장해 해결방안으로 담수제염, 객토(토양 교체), 흡비·녹비 작물 재배 방안이 제안되었으나, 투입 비용이 높고 제염효과가 적거나 염류제거 작물을 재배하는 동안은 소득을 포기해야 하는 한계가 있었으나 이번에 도입된 킬레이트제 활용기술은 작물을 재배하면서 염류 제거가 가능하고 비료 사용량 감소, 관주 방법의 편리함 등으로 염류장해 해결에 매우 효율적인 기술이다.


킬레이트제는 수산화칼륨과 함께 물에 섞어 뿌리에 관주하는 방식으로 쓰인다. 영양분이 많이 필요한 시설 오이·토마토 등 과채류에는 DTPA가 권장되고, 상추-시금치 등 엽채류에는 구연산이 주로 쓰인다.


아울러 킬레이트제중 하나인 DPTA를 예로 들면, 5리터의 차가운 물에 수산화칼륨 240g, DTPA 680g을 섞어 10a에 뿌리며 일반적으로 작기 내내 주 1회씩 살포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시, 2020년 킬레이트제 활용기술 보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