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동해시청 로고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2020년 저 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해소와 주민등록인구 9만명 사수를 위해 인구감소문제에 총력 대응한다.


동해시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도내 18개 시군 가운데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가 입주한 원주시와 교통망 개선에 따른 춘천시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수도권과 멀고 생활 인프라가 부족한 동해-삼척-태백 등 강원남부지역의 인구감소가 두드러지고 있다.


동해시 주민등록인구는 1980년 개청 당시 104,370명으로 2004년까지 10만 이상의 인구를 유지했으나, 출산율 감소, 어획량 감소에 따른 수산업의 쇠퇴, 한중대 폐교 등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해 20201월 현재 90,417명으로 집계했다.


이에따라, 동해시는 인구감소문제와 저 출산-고령화에 따른 지역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의 저 출산-고령화 로드맵에 따른 지역 맞춤형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작지만 정주여건이 우수하고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도시만들기에 주력한다.


또 모든 세대가 함께 행복한 지속가능 사회실현을 비전으로 함께 돌보고 함께 일하는 사회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노후 인구변화 적극대비 등 3개 분야에 대한 26개 세부사업 추진하기 위해 올해 38764백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특히 국가 주도로 출산을 장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개인의 삶과 가족의 삶을 존중하는 사람중심의 정책으로 전환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체제 구축사업을 집중 추진한다.


이와함께 2020년 추진하는 인구정책의 주요사업은 인구늘리기 및 전입 장려 시책을 대폭 확대해 첫째에 대한 출산장려금을 지급 및 금액 상향, 전입기념품 지급, 타 지역 전입 고등학생 지원, 신혼부부 주택구입 대출금 잔액 이자 지원 사업이며, 이를 위한 관련 조례를 개정중에 있다.


아울러 행복출산 모자 건강관리 사업, 드림스타트 운영 사업을 활성화하고 결식우려노인 무료급식 사업 및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함께 일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지속적인 인구늘리기 시책홍보,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 공모사업 준비 및 장기적으로 지방 소멸에 대비해서 동해-삼척 통합시 추진 등도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양원희 동해시청 행정과장은 인구감소 문제는 지방소멸과 직결된 아주 시급하고 중대한 문제로, 정주여건 개선과 지속적인 대응책 마련을 통해 인구늘리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시, 2020년 인구절벽해소 및 늘리기 총력 대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