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5.28 22:57 |
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 저온물류표준공장 대기업 유치해야
2020/05/22 10:41 입력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강원경제인연합회, 공장입주-운영자 경쟁력있는 기업유치 노력 촉구"

강원경제인연합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경제인연합회가 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의 저온물류표준공장에 운영 자금력있는 수산가공 관련 대기업 유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경제인연합회(회장 전억찬), 동해경제인연합회는 2020521일 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의 저온물류표준공장(콜드체인 핵심시설)사업계획 4년만에 국비, 지방비 포함 251억을 투입, 동해항옆 동해자유무역지대에 건축면적 10,206으로 냉동, 냉장 14,641톤 저장과 가공공장 1,863.05, 급속동결실, 사무실, 물류 이동을 위한 주차시설 등 모든 시설을 완벽히 구비해 건설을 마친 것을 적극 환영한다고 피력했다.


그동안 수산물 물류중심지는 냉동창고가 밀집해있는 부산항이 지금까지 주도해 왔다며 강원 영동지역은 조업 및 수산가공업이 명태 덕장 등이 발달해 왔는데도 불구하고 멀리 부산의 업체를 이용해 물류비 부담으로 수산가공업이 더 발전하지 못했으나 이제 동해시 동해자유무역지대에 정부 주도의 최초의 대규모 저온물류표준공장을 갖추게 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강경련은 2016년 관련, 콜드체인 구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국회 예산통과를 적극 노력했으며 4년만에 건축을 완료해 준공식만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이미 관리운영자와 입주자를 결정해야 했으나 20191차 공고가 여러 사정으로 무산됐으며 동해지역자유무역관리원은 이제 2차로 511일 공고해 617일까지 서류 접수기간을 두고 창고관리 운영자 및 가공공장 통합사업운영자 입주자 공고를 냈다고 설명했다.


이에 ()강원경제인연합회와 동해경제인연합회는 콜드체인 핵심시설인 저온물류표준창고의 관리와 입주기업에 국내 수산가공업계의 대기업이 진출해야 한다며 입주기업은 그동안의 수출입 노하우와 자금력, 생산, 원물 확보능력, 그리고 부산지역과의 강력한 경쟁력을 이겨 나갈 수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동해자유무역지대의 특성인 수출입을 주도할 수 있는 대기업이 입주해 지역의 수산가공업계와 상호협력 및 협업을 통해 지역 전체 수산가공업을 발전시켜 경쟁력을 더 키워 나가야 한다며 나아가 제2, 3 공장을 추가 설립해 강원도의 수산가공업의 메카로 만들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와함께 이번에 공고하는 저온물류표준공장 임대기간은 월 440만원의 저렴한 임대료와 임대 기간이 최장 50년간 이른다며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반세기 동안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며, 그냥 대형창고의 역할 밖에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여기에다 강원도는 지난 저온물류표준공장 건설과 더불어 동해시지역을 강원도 수산가공업의 전초 기지로 추진하려고 준비했다며 이제 준공과 더불어 적극 추진해 강원도의 수산가공업을 동해항을 중심으로 환동해안권 북방무역의 중심 산업으로 더 큰 발전을 추진해 강원영동지역 수산가공업을 더욱 발전 시켜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강경련과 동경련은 강원도 수산가공업의 발전과 지역의 미래를 위해 동해항을 중심으로 북방무역의 실제적인 첫 단추가 될 저온물류표준공장의 공장입주 및 운영자를 경쟁력있는 수산가공업의 대기업을 유치하는데 관련 기관들이 적극 노력해 강력히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kwtimes@hanmail.ne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kwtimes@hanmail.net
강원타임즈(www.kwtimes.co.kr) - copyright ⓒ 강원타임즈.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화제의 포토

화제의 포토더보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회사명 : 강원타임즈 ㅣ발행인:김영회ㅣ 편집인 : 김장회 ㅣ전화번호 (033)533-0359 ㅣ등록번호 : 강원도 아 00056 ㅣ 등록일자 : 2009.10.05.
    ㅣ 등록발행일 : 2009.10.05.   우) 240-020 강원도 동해시 동해대로 5464, 203호 (평릉동) 
    E-mail : kwtimes@hanmail.net , 기사제보 및 광고문의 : 010-2389-454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장회
    강원타임즈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무단 전재 .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c) kw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강원타임즈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