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2020년 상반기 두부 수출물량이 2019년 동기 대비 약 4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에 따르면, 20206월까지 두부의 수출물량은 3,306톤으로 전년 동기 838톤에 비해 4배나 늘었고, 수출금액은 506만 달러로 전년동기 170만 달러 대비 약 3배 증가했다.


두부는 샐러드용과 토핑용 등으로 해외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면역력 향상 등 기능성식품에 대한 관심이 대폭 커짐에 따라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가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전체 두부 수출물량 중 75%가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또 올해 최초로 정부에서 수입대두의 시장접근물량중 5,000톤을 외화획득용 원료, 즉 수출용으로 별도 배정한 이후 수입대두를 원료로 한 두부류의 수출이 크게 늘었다.


두류식품 수출을 원하는 업체는 aT에서 양허관세 추천을 받아 5%의 저율관세로 대두를 수입한 후, 수입한 대두를 원료로 두부나 장류 등을 만들어 해외로 재수출하게 된다.


이렇게 수출이 늘어난 요인은 관련 식품업계가 전 세계 식품시장에서의 기능성식품과 식물성 단백질 수요급증 등 시장동향을 면밀하게 파악해 수입대두의 시장접근물량을 활용한 해외수출에 적극 나선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된다.


aT 이기우 수급이사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두부와 같은 건강식품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해외시장 소비트렌드에 맞춰 수입농산물의 시장접근물량 운영방식도 유연하게 대응해 수출 농식품 품목발굴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aT, 코로나19 위기 속 두부 수출 4배 급상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