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강릉시 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가 최근 중국의 한 식품회사가 중국내 강릉상표등록을 추진함에 따라 중국 국가지식재산국(한국 특허청에 해당)에 이의신청을 해 최종 승소 판결을 받았다고 20211221일 밝혔다.

 

 상표침해 사항은 강릉시가 199811월에 특허청 등록한 상표 강릉을 중국 식품회사가 자사의 식품 판매 마케팅의 목적으로 중국 국가지식재산국(상표등록기관)강릉상표를 무단 등록을 추진해 오던 중 국내 한국지식재산보호원모니터링에 강릉 상표 침해(20208)사실을 확인, 중국 국제특허법률 전문회사에 이의신청 절차를 의뢰, 최근 최종 승소 판결을 받았다.

 

강릉시의 승소를 결정한 중국 국가지식재산국은 한국의 특허청에 해당하는 국가기관으로 승소 판결 이유로 강릉시는 한국의 유명 도시로, 모두가 알고 있는 외국 지명에 속한다.”라고 명시했다.

 

이는 강릉시가 중국내에서 어느 정도의 인지도가 있으며, 국제적 도시로 인식되고 있는지에 대한 반증으로 보여 지며, 강릉시는 중국 업체가 강릉 상표를 침해하는 이유를 3가지 정도로 분석하고 있다.

 

첫째, 2018동계올림픽개최에 따른 국제도시로의 위상과 국제 언론매체 기사에 따른 인지도 상승을 주요인으로 꼽으며 최근 베이징동계올림픽 붐업으로 전() 대회 빙상 주 개최도시의 강릉을 다시 주목하고 있다.

 

두 번째, KTX개통에 따른 국내 여행 핫 플레이스로서의 명성이 높은 부분도 있다고 본다.

 

또 커피도시, 인피니티풀 호텔 인프라, SNS의 높은 노출빈도, 창의적 로컬 컨텐츠의 매력과 지역배경 영화 및 드라마 등의 다각적인 요인 등으로 강릉을 방문하는 젊은 여행자들과 국내 거주 중국 여행자들을 통해 중국 내에도 강릉시가 젊은 도시로서 이미지가 전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제적 행사 및 대회개최 예정에 따른 강릉 인지도 상승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3회를 맞는 강릉국제영화제, 20227월 개최 예정인 강릉세계합창대회, 2024년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으로 도시브랜드 가치상승에 의한 결과라고도 보고 있다.

 

이건령 강릉시청 시민소통홍보관은 강릉시는 추가적인 강릉상표침해 사례 발생에 대비해 중국내 국가지식재산국에 강릉상표를 출원해 등록을 추진 중에 있다.”최종 등록이 되면, 향후 유사한 사례 발생을 사전에 차단, 분쟁 발생 시 유리한 입장에서 상표를 보호할 수 있다.”고 전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시, 중국 식품회사 ‘강릉’ 상표등록 추진 최종 승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