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양양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양양군(군수 김진하)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 도시재생예비사업에 공모에 2건이 선정됐다고 20211222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역 공동체가 추진하는 소규모 점 단위 재생사업을 지원해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도시재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했으며 궁극적으로 예비 사업 경험을 토대로 주민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의 발전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양양군은 양양읍 남문리 양양시장 내 옛 싸전을 활용한 인심 나는 싸전 곳간 나눔으로 문전성시와 서문리 양양문화원 인근에 세대 공감의 서문 여는 가꿈 아지트라는 사업명으로 공모에 지원해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를 통해 평가위원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며 2곳 모두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사업내용은 남문리는 옛 싸전 공간을 활용, 안전 가로 정비와 상인 키움 학교, 문화장터 운영 등 주민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서문리는 공동체 거점 공간 조성과 주민 주도적 도시재생 기반 마련을 위한 청소년 체인지 메이커스 프로그램 등을 추진한다.

 

이와함께 사업비는 총 57,200만원으로 이중 국비 50% 지원받으며 사업기간은 2022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진행한다.

 

아울러 내년부터 도시재생예비사업을 거친 경우에 한해 시도 선정 뉴딜사업 신청이 가능해짐에 따라 도시재생예비사업 선정은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전 자격사업으로 기반을 다진 데 그 선정 의미가 더욱 크다.

 

양양군청 도시계획과 도시재생담당은 “2020년에 선정된 도시재생 예비사업인 ‘Level Up! 남문리 마을계획단사업을 올 한 해 동안 추진해 조화벽 거리조성 등을 통해 대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이번 공모에 선정된 예비사업을 바탕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주민 참여를 높여 차후에 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공모는 강원도 13곳을 포함 전국적으로 105곳이 선정됐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양군, 도시재생예비사업 남문리-서문리 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