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2022.01.05. 강원도청 이전 공론화 촉구 (55)_보도자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가 도청사 신축부지로 춘천의 캠프페이지를 선정 발표한 것(본지=14일자 보도)과 관련 원주시의회가 도청 이전 공론화를 촉구하고 나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원주시의회 유석연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202215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강원도청 이전 공론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유석연 의장은 성명서에서 강원도가 도민 모두와 직접 관련이 있는 도청 이전을 공론화과정을 거치지 않고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고 비판하며, “강원도의 균형 발전과 공평한 편리, 이익을 위해 반드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유 의장은 또 강원도청 이전-신축과 관련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할 것을 요구하며, 추진절차를 모든 도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관련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도민의 의견을 듣고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원주시의회 이날 참여의원은 유석연 의장을 비롯 이성규 부의장, 조용기 운영위원장, 이숙은 행정복지위원장, 조창휘 산업경제위원장, 장영덕 산업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신재섭 의원, 황기섭 의원, 최미옥 의원이 함께했다

 

한편 () 강원평화경제연구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도청사 이전 결정은 막장 행정의 끝을 보여준 것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이번 이전 결정은 강원도민들이 켜켜이 쌓아 올린 절차적 민주주의숙의 민주주의를 한순간에 허물어 버리는 전횡이며 행정 폭거라며 추진 과정과 형식, 방법과 시기가 너무 엉망이어서, 향후 추진에 있어 그 어떠한 정당성도 가지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강원도 백년대계를 준비하고, 3,000억원 도민의 혈세가 집행되는 대역사(大役事)에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의 의견청취는 고사하고, 단 한 번의 도민공청회 없이 결정할 수 있느냐며 불과 4개월 전 수억원을 들인 도청사 이전 및 신축 용역보고서에 이와관련한 어떤 조사와 연구도 진행하지 않을 사안을 도지사가 나서 돈키호테처럼 춘천시 국회의원시장과 함께 밀실에서 뚝딱거리며, 158만 강원도민의 의사는 뒤로 한 채, 춘천시민 2,261명을 대상으로 한 비공개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할 수 있느냐고 반박했다.

 

또 앞뒤가 전도된 이번 결정에 강원도민들은 결코 이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발생할 모든 갈등과 분열, 책임은 지사에게 있음을 명백히 밝힌다며 이제 공은 사업 심의관련 예산을 결정할 강원도의회로 넘어왔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절차와 숙의를 거쳐, 몇 달 안 남은 차기 도정과 11대 도의회에서 이 사안을 결정해도 절대 늦지 않다며 후안무치한 이번 결정과 행정을 강원도의회가 나서 상식과 결정으로 바로잡길 바란다고 촉구해 강원도의 대응과 도의회의 결정여부 등 향방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청 이전 신축부지 발표관련 반발 확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