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꾸미기]RAK_5598.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심규언 동해시장이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최근 발생한 산불 피해복구를 위해 총력을 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 시장은 2022324일 오전 1030분 동해시청 2층 회의실에서 동해시 산불 피해복구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재까지의 산불피해 조사현황 및 향후 복구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35일 강릉시 옥계면에서 발생한 산불로 인해 동해시 전체 산림면적의 20%에 달하는 2,735ha의 산림 피해(국유림137ha, 공사유림2,598ha)180여건에 달하는 건축물 등의 피해를 입었다.

 

특히 지난 315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중앙재난피해 합동조사단의 피해 확인 조사결과, 피해건수는 799, 피해액은 173억원(공공시설 97억원, 사유시설 76억원)으로 이에따른 정부의 복구 지원비는 556억원으로 파악됐다.

 

동해시는 합동조사단의 피해조사가 완료됨에 따라, 향후 각 분야별 복구대책을 마련해 추진하는 한편, 실질적인 피해 지원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주택 피해 및 이재민 지원 대책

시에 따르면 주택피해는 73채로, 현재 54채의 주택에 대해 철거를 완료했으며, 나머지 19채의 주택에 대해서도 이번주 중 철거공사를 모두 마칠 계획이다.

 

또 이재민들을 위해 임시조립주택 22개소, LH 장기임대주택 23개소, 기타(이사, 지인거주 등) 28개소 등 수요조사에 따른 맞춤형 주거지원을 실시한다.

 

이와함께 임시 조립주택은 다음주내 전부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며, LH 임대주택도 3243가구 입주를 시작으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입주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림 피해 복구 방안

시는 2,735ha에 달하는 산림피해에 대해 우선 민가 주변 및 도로변 등 경관 불량지를 대상으로 5월부터 긴급벌채(221ha)를 진행하는 한편, 다가오는 여름철 태풍 등으로 인한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민가 주변 등 위험지역 20개소에 대한 사방사업 등 응급복구 사업을 추진한다.

 

또 산림복구를 위해 관련 용역을 신속히 진행한 후 2027년까지 2,314ha의 임야에 432억원을 들여 전체적인 조림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피해지역 중 산불피해가 심하지 않은 421ha는 별도의 조림없이 자연복원에 맡기기로 했다.

 

농업인 지원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농가는 총 251농가로, 피해규모는 비닐하우스 20, 축사 3, 농막 82동 등의 시설 피해와 함께 3.9ha에 달하는 농작물 피해, 양봉 569, 가금 351, 152대 등의 농기계 피해를 입었다.

 

시는 이들 피해 농가에 대해 종자 공급을 우선 지원하고 농기계 지원 및 임대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이어, 본격적 영농철 전에 산불 폐기물처리를 조기 처리하고, 파종기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일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금까지 재난피해조사 대상에서 제외된 농막에 대해서는 피해농가에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에서 적극적으로 건의해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검토 중이다.

 

실질적 피해지원 및 산불 재해방지 정부지원 건의

시는 지난 38일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라 지원되는 556여억원의 정부 지원비 외에, 실질적인 복구에 미흡한 사유시설의 지원 기준에 대해 지난 311일 김부겸 국무총리 방문 및 15일 대통령 당선인 방문시 지원기준을 상향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부족한 재원에 대해서는 각계각층에서 보내준 성금을 활용해 이재민들의 주거안정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향후 산불 피해를 막기 위해 산림인접지역 비상소화전 설치, 산불감시용 열화상 카메라 설치, 미급수지역 상수도 설치 등 5개 사업 100억원 규모의 정부 지원을 건의했으며 시의 대표 관광지인 묵호등대 감성마을 피해복구를 위해 해당 지역을 새뜰마을-도시재생 사업 등에 우선 선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동해시 산불피해 및 복구계획과 관련해서 이재민들의 일상복귀와 생활안전이 우선인 만큼 325일까지 피해주택 철거를 완료하고 42일까지 조립 및 임대주택 이주를 완료하며 복구도 우기전까지 마칠 계획이라며 앞으로는 공동주택 및 펜션 등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소화전을 설치하도록 하는 게 맞다고 보고 조례를 개정하더라도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산림복구와 관련해서 수종갱신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산불진화시 헬기가 있어야 진화가 가능한데 시군당 한 대 정도의 헬기를 보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주택복구도 전소 1,600만원, 반파 800만원으로 책정되고 있고 8,800만원까지 융자 가능하지만 대부분 융자를 갚을 능력이 없는 이재민이 대다수여서 (합리적인) 성금 배분 등을 통해 이재민의 재기와 생활복구가 용이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피력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시, 산불 피해지원 및 재해방지 총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