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꾸미기]한창강원호 사진.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속초항을 모항으로 한 국제항로에 투입하기 위해 속초항 크루즈 선석에 정박중이었던 한창강원호가 매각돼 속초항에서 철수한다.

 

한창강원호는 한창해운이 매입한 17,500톤급 카페리 선박으로 남북관계 개선 시 대북 항로 운항과 중국-러시아-일본을 잇는 북방항로 운항 재개를 목표로 20199월 속초항에 입항했다.

 

이후, 해양수산부 외항 정기여객사업 면허를 취득하는 등 적극적이고 강한 의지를 갖고 속초항에서의 항로 재개를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정상 운영을 위한 선박수리비에 대한 과도한 부담과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2년 넘게 속초크루즈터미널 선석에 정박해 있었으며, 202110월초 해양수산부에 외항 정기여객면허를 자진 반납하며 사실상 해운사업 정리 수순을 밟아 왔다.

 

속초시의 입장에서 한 차례의 정상적인 운항이 이뤄지지 못하고 한창강원호가 매각돼 항로 재개와 북방항로의 연착륙이 무산된데 대한 아쉬움이 크다.

 

최근 화물대란에 따른 운임 상승으로 글로벌 해운업계가 역대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런 만큼 속초항 취항을 희망하는 해운업계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며, 선박을 확보한 실체를 갖춘 해운업체를 우선해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이상현 속초시청 지역발전전략과장은 해운업계의 업황이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강원도와 협력해 대체 신규 선사 유치는 물론 항로 재개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진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컨테이너 운임 상승효과에 힘입어 이번 한창강원호의 철수 소식을 접한 국내 자생력있는 일부 해운업체들이 무주공산인 속초항을 선점하기 위해 즉시 투입이 가능한 선박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창강원호 매각 강원 속초항 철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