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평창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평창군이 2022년 산양삼 고품질화 및 고부가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추진한 산양삼 융복합지원센터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98억원을 확보했다고 413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산림청 주관으로 강원권내 산양삼 주산지 5개 시군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장심사, 발표심사 등 외부 전문가들의 심의를 거쳐 평창군이 최종 선정됐다.

 

특히 산양삼 융복합 지원센터는 산양삼 관련 연구 및 귀산촌 교육체험 등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산양삼의 고품질화-산업화와 귀산촌 인구 유입을 증대할 목적으로 조성한다.

 

2022년 사업을 시작해 2024년 준공한다.

 

총 사업비는 98억원을 투입하며 산양삼 전시판매장, 교육-홍보관, 경매장, 수출지원관, 연구시설, 귀산촌 교육-정보제공시설 등을 설치한다.

 

이에앞서 평창군은 2015년 전국 최초로 산양삼 특구로 지정된 이후, 전국 최초 산양삼 지리적 표시제 등록, 가공유통센터 조성, 재배면적 확대, 생산기반 시설 조성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와함께 산양삼에 대한 지역주민들과 귀산촌인의 관심도 높아 생산량이 해마다 증가하고, 고품질의 산양삼을 생산하기 위해 평창군과 재배농가에서 함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산양삼 융복합 지원센터가 완공되면 평창군 산양삼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귀산촌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지원, 상품화 개발 및 연구,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지원과 전국 최대 규모의 경매장을 운영한다.

 

이성모 평창군청 산림과장은 산양삼을 재배할 수 있는 최고의 자연환경과 그동안 평창군에서 산양삼을 특화하기 위해 노력해 온 행정력, 지역주민들의 축적된 재배경험,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캠퍼스의 연구인력 등 평창군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자원들을 토대로 평창이 명실상부한 산양삼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창군, 산양삼 융복합 지원센터 조성 공모사업 최종 확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