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강원도감사위원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횡성군 공무원이 정치적 선거중립 의무를 위반해 강원도감사위원회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202298일 강원도감사위에 따르면 지방공무원법 제48조 및 제55조는 모든 공무원은 법규를 준수하며 성실히 그 직무를 수행해야 하고,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공직선거법 제9조 제1항에 따르면 공무원 기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는 선거에 대한 부당한 영향력의 행사 기타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또 같은 법 제85조 제1항에 따르면 공무원 등 법령에 따라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는 직무와 관련, 또는 지위를 이용하여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다.

 

이와함께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 금지안내(중앙선관위 발간, 2021. 10.)’에 따르면 선거와 관련,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글(이하 선거 관련 게시글)을 작성-공유하고, ‘좋아요를 계속적-반복적으로 클릭하는 행위 등을 공무원의 SNS 활동 관련 주요 위반사례로 명시해 금지하고 있다.

 

횡성군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명선거 세부추진계획 수립 통보공직기강확립 감찰 계획 알림[자치행정과-8844(2022.4.7.)]’, 문서를 횡성군 전 부서에 통보 또는 공람토록 했으며 해당 문서에 공직자의 SNS활동과 관련, 댓글 작성 및 좋아요 클릭 행위를 금지 사례로 명시하고 있으며, 위 사람은 해당 문서를 공람했다.

 

따라서 횡성군 공무원은 선거가 있는 경우 정치적 중립의무를 지켜야 할 뿐 만 아니라, 특정 후보자의 SNS(페이스북 등)에 게시된 선거 관련 게시글에 좋아요를 클릭하는 등 지지 의사를 표명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위 사람은 2022316일부터 331일까지 기간 중, 본인의 페이스북 계정으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관련 예비후보자의 선거 관련게시글에 좋아요 클릭’ 5회의 지지 의사를 표명함으로써 공직자로서의 선거중립 의무를 위반했다.

 

도감사위는 횡성군수에게 앞으로 소속 공무원이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소속 직원에 대한 지도 감독에 철저를 기할 것을 통보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횡성군 공무원, 정치적 선거중립 의무 위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