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꾸미기]20191206_110438.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와 권성동 국회의원이 강릉시 옥계면에 영풍아연제련소를 유치하려는 것과 관련,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동해시의 시민사회정당이 유치반대를 천명하고 나서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동해사회연대포럼, 정의당 동해삼척지역위원회, 동해안 탈석탄시민연대, 동북아포럼, 기후솔루션은 2019126일 오전 11시 동해시의회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동해시민과 옥계면민이 총 단결해 제련소 이전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제련소 이전이 아니라 아예 패쇄해야 한다며 석포제련소는 49년간 낙동강 최상류에 위치해 철저하게 자연을 파괴한 기업이라며 1960년대 일본 동방아연이 이따이이따이병 등 환경오염 문제로 아연제련소가 퇴출되자 우리나라에 기술을 전수해 세운 회사라며 영풍은 비철금속 제련과 화학분야의 생산시설을 갖춘 공장을 준공한 이래 고순도의 아연과 황산, 카드뮴, 황산동, 황산망간 등을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석포제련소에서 아연을 제련할 때 배출되는 아황산가스로 인해 제련소 주변의 나무와 풀이 말라 죽고 산은 황폐해졌다며 카드뮴, , 비소와 같은 독성물질이 제대로 정화되지 않은 채 버려져 제련소 주변의 땅은 중금속으로 오염됐고 낙동강의 수질은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석포제련소는 오랜 시간동안 동해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1980년대말부터 동해항을 통해 아연원료인 정광석 수입, 송정동 영풍제련소 정광석 보관창고, 북평공단 영풍제련소 황산탱크, 동해북평공단 황산 탱크로리 운행 등 동해항을 통해 아연과 황산을 수출하고 있다며 더나가 아연정광석을 수입한 이래 장기간 동해항과 송정동 아연정광석 물류창고와 주변 용지를 중금속으로 오염시켰고, 결국 20138월 환경조사결과 아연 우려기준치인 12,000기준치를 176배 초과한 35288이 검출됐다고 소개했다.


더나가 카드뮴도 우려기준치 60에서 24.6배 초과한 1,474이 검출돼 동해시로부터 토지정화명령을 받은 적이 있는 환경오염 기업이라고 비판했다.


그런데 2019326일 강릉시와 영풍문고가 금진온천휴양지구 특구개발 양해각서를 교환한데 이어 20191028일 강릉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초청간담회에서 권성동 국회의원이 신속 유치 발언을 하자 1030일 정의당 강릉시위원회가 반대성명서를 발표했으며 1031일 옥계금진 사격장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 개최 등 제련소를 강릉시 옥계면으로 이전하기 위한 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들 단체는 한치앞도 내다보지 못하고 제련소 옥계면 이전을 주장하는 권성동 의원과 강릉시장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동해시와 인접한 강릉시 옥계면은 수 천년간 이웃으로 같은 하늘, 같은 바다를 공유하고 살아왔고, 계속 살아가야 한다며 특히 동해시 북부지역 시민의 상수원이 옥계면에 있고, 옥계면민들의 삶의 시장은 동해시에 있다며 아연제련소 옥계이전은 옥계면민 뿐 만 아니라 동해시민에게도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또 동해시는 지난 2012년부터 제기된 영풍제련소 옥계면 이전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동해시의 대기질 오염도가 전국 5위의 도시로 나타나고 있어 제련소까지 옥계로 이전되면 동해시는 시민이 살 수 없는 최악의 도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따라 이들 단체는 동해시민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아연제련소는 더 이상 대한민국에 존재할 수 없는 대표적인 환경 오염기업이라며 강릉시는 영풍석포제련소 옥계이전을 즉각 철회하고 강원도는 강릉시 옥계면 비철금속단지를 친환경 산업단지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영풍은 동해시내 영풍제련소 관련 원료, 제품운송과 저장설비를 철거하고 국회의원, 시장, 시의회는 최선을 다해 시민을 보호하라며 국내외 모든 시민, 환경단체와 연대해 끝까지 투쟁하는 등 동해시민의 행복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그 책임을 다 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4 석포제련소의 빗물저장 이중 옹벽조에 설치한 별도배관을 통해 폐수를 배출한 행위를 적발해 경북도에 120 행정처분을 통보했으나 경북도가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하는 등 조업정지처분 확정을 반년 넘게 미루고 있어 영풍제련소피해공동대책위원회와 경북도의회 등이 잇따라 반발하는 등 말썽을 빚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사회연대포럼 등, 영풍아연제련소 강릉시 유치반대 천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