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삼척시 - 명품도시 삼척.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삼척시가 2019102~3일 발생한 제18호 태풍 미탁으로 원덕읍 노경 1리 마을의 산사태 피해에 대한 산사태 원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항구적인 복구계획을 수립한다.


이번 피해지에 대한 원인조사는 태풍 미탁으로 인한 마을피해가 노경리 석산개발과 관련이 있다는 일부 마을주민들의 주장에 따라 삼척시가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사방협회, 서울대 교수 등으로 구성된 산림청 소속 산사태원인조사단에 의뢰해 전문가들로 하여금 산사태 및 토석류 발생원인을 조사하고 피해지에 대한 긴급 및 항구복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에 산사태원인조사단의 조사결과 산사태 원인은 단시간 집중호우로 자연산지에서 소규모 사면유실 및 계안침식으로 산사태 발생이 시작됐으며 하류 마을에 유송된 토사는 사면붕괴보다 유수를 중심으로 한 계류의 양안 침식지의 토사유입이 주된 원인으로 일부주장과 같이 석산개발로 인한 인위적 산림피해가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


삼척시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규모 유실된 사면 붕괴지에 대한 응급복구사업과 소하천정비계획과 연계해 사방댐, 골막이등 대형구조물을 설치하는 항구복구사업 실행은 물론, 석산개발업체에도 공사 중지명령을 하고 재해방지시설 설치 후 사업에 재착수 할 수 있도록 행정 지도할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척시, 미탁 피해 산사태 원인조사 완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