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심기준의원2.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평화지역 강원도 양구군에서 북한의 내금강을 연결하는 철도 구축을 위한 논의의 장이 열린다.


신금강산선(양구~내금강) 철도건설을 위한 국회 포럼2020115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포럼은 양구군이 주최하고, 심기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사진)이 주관한다.


이에따라 강원연구원 김재진 박사가 강원평화지역 미래발전전략: 신금강산선(양구~내금강) 철도 구상과 의미를 주제로 발표하며, 김창균 대한교통학회 소장을 좌장으로 오동익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김종학 국토연구원 박사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박사 이향숙 인천대 교수 등 관련 분야 전문가 4명이 토론을 한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 신 금강산선 철도의미와 필요성을 비롯 양구~내금강 철도연계를 통한 남북 교류협력사업 활성화방안과 철도건설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양구군은 이번 포럼 개최를 계기로 신 금강산선 철도건설사업을 국토교통부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하기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한다.


신 금강산선 철도건설사업은 양구에서 내금강을 잇는 최단거리(59.6) 노선으로, 기존 철원~내금강을 연결하던 금강산선 철도노선(116.6)의 절반 거리에 불과하다.


이 사업이 실현될 경우 현재 건설이 추진중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와 연계해 수도권에서 1시간 40여분만에 금강산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양구군은 2019년 신 금강산선 철도 기본 구상을 위한 자체용역을 마무리 했으며,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 금강산선 양구~내금강 철도건설 위한 국회포럼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