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꾸미기]국회의원 송기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전시에도 군사법원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규정하는 내용을 담은 군사법원법 일부개정안이 제출됐다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국회의원(강원 원주을-국회 법제사법위원회)2020917군사법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정부가 제출한 군사법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군 사법의 독립성과 군 장병의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수사의 공정성 및 군 검찰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내용 등, 군 사법제도 개혁을 위한 방안을 포함했다.


그러나 정부안에 전시에 군사법원 운영에 대한 내용이 지금 제외돼 있어 전시상황에서의 군사법원 운영은 전시 규정에 모두 위임해 놓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평시에도 전시-사변시 군사법원 및 군검찰부의 구성과 운영 등에 대한 예측가능성과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전시 군사법원의 설치근거와 관할, 전시 군검찰부의 설치근거와 군검찰부에 대한 지휘관의 지휘권 등 전시 특례를 신설하고자 했다.


송기헌 의원은 “20대에도 군 사법제도 개혁을 위해 해당 내용이 논의됐으나 전시규정이 없어 논의에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전시 시 국가 안보태세 역량이 강화되고 군 사법개혁에 한발 다가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송기헌 의원, 전시 규정담은 군사법원법 대표 발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