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강원도교육청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202133(), 수학-영어 책임교육을 흔들림없이 추진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보조교재를 자체 개발-보급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수학-영어 학습을 포기하는 학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기초-기본학력 지원을 강화해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격차 해소는 물론, 모든 학생들이 공정한 출발선에서 배움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수학을 배우는데 어려움을 처음 경험하는 시기는 3학년 분수 단원으로 나타났고, 영어 말하기-듣기 위주의 놀이중심 초등교육을 받은 학생중 일부는 부족한 어휘량으로 중학교에 들어서면서 영어 과목을 포기하기 시작한다.

 

이에 도교육청은 수학-영어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천천히 배우는 학생, 기초가 부족해 기본 원리부터 튼튼히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2019년 하반기부터 2020년말까지 도내 현장 교사들(수학-영어) 중심으로 수학 3, 영어 5종의 보조교재를 개발 보급했고, 2021년부터 활용한다.

 

특히 이번에 자체 개발된 보조교재는 수학·영어의 기초학력을 탄탄히 할 수 있도록 핵심 기본내용 중심으로 다양한 그림과 활동자료를 풍부히 삽입해 쉽고 재미있게 구성했다.

 

수학의 경우, 초등 1~2학년 대상, 인공지능 초등수학지원시스템(똑똑! 수학탐험대 앱)과 병행해 사용할 수 있는 똑똑! 수학탐험대 함께 학습지’, 초등 3~4학년 대상, 분수 기본개념과 기초연산을 확실히 다질 수 있는 모두를 위한 분수을 보급한다.

 

초등 5~6학년 대상, ‘모두를 위한 분수교재는 2021년 하반기까지 개발해 보급한다.

 

이와함께 중학교에서 학생 참여중심의 수업으로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튼튼히 학습할 수 있는 수학의 발견 대안교과서를 2019년부터 희망하는 학교에 보급-활용하고 있으며, 2021년말까지 초중 전환기 연계형 수학 보조자료를 개발 보급해 지원한다.

 

영어의 경우, 그동안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읽기와 쓰기, 핵심 어휘학습을 강화해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읽기-쓰기-듣기-말하기)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영어의 출발점, 알파벳 기본기를 다지는 알파벳 깨치기’, 초등 3~4학년 대상, 핵심문장 중심의 읽기학습을 다지는 ‘I Can Read 3/4학년’, 초등 3~6학년 대상, 핵심단어를 익힐 수 있도록 단어와 그림, 원어민의 음성을 QR코드로 제시해 문자와 음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단어 깨치기’, 초등학교 파닉스 진단을 위한 초등학교 영어 읽기 기초학력 진단도구’, 중학교의 경우 2019년 개발-보급한 초중연계 중학교 1학년 영어 기초를 다질 수 있는 디딤영어에 이어 2020년에 개발한 디딤영어 개정본교재를 보급한다.

 

한재혁 도교육청 미래교육과장은 현장의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수학-영어 보조교재 개발에 애써준 집필진 모두에게 감사하다, “학습자 맞춤형 보조교재를 활용해 수학-영어 학습에 대한 즐거운 배움의 성공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수학-영어 포기 학생을 방지하고 기본학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촘촘한 기초학력 안전망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학교 현장에서 보조교재의 효율적 활용을 돕기 위해 강원교육과학정보원(수학), 강원도교육청(영어)에 보조교재파일 및 연계자료를 탑재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으며 보조교재 활용방법 영상을 제작해 온오프라인 연수를 추진하거나 보조교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사례를 공유해 현장을 지원한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육청, 수학-영어 책임교육, 보조교재 개발 보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