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IMG_7294.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산림청 양양국유림관리소(소장 서은경)2021년 참나무시들음병 확산저지를 위해 산림병해충예찰방제단을 활용해 피해목 방제 및 예방사업을 직영 추진한다고 415일 밝혔다.

 

양양국유림관리소는 지난 2020년 참나무시들음병 발생조사 결과 및 2021년 참나무시들음병 방제계획에 의거해 끈끈이롤트랩-유인목 설치 등을 추진해 피해목 방제와 예방사업을 실시한다.

 

특히 참나무시들음병은 매개충인 광릉긴나무좀과 병원균간 공생관계에 의해 참나무류 수목에서 발병하며 피해목은 7월 하순부터 빨갛게 시들며 말라 죽고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고 붙어 있다.

 

또 고사목의 줄기와 굵은 가지에서 매개충의 침입공이 다수 발견되며 주변에 유충의 배설물과 목재가루가 많이 분비돼 있다.

 

이에 지난 2020년 조사된 양양국유림관리소 관내 참나무시들음병 피해목은 3본으로 파악됐으며 2021년 참나무시들음병 방제계획은 148본을 추진한다.

 

특히 사전예방 효과가 탁월한 끈끈이롤트랩 설치를 4월말까지 완료한다.

 

이와함께 참나무시들음병 피해목 발견지역을 대상으로 예방사업 대상목을 선정하는데 매개충은 기주나무가 많을 경우 20m 이내 위치한 나무에 주로 침입하므로 피해목을 중심 20m 이내 기주나무를 조사해 대상목으로 선정하고 예방사업 추진한다.

 

아울러 끈끈이롤트랩 방제는 롤트랩을 매개충(광릉긴나무좀)의 침입흔적이 있는 높이(2m이상)까지 하단에서 상단으로 돌려가며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감으며 유인목 설치는 피해목 중 매개충의 침입 흔적이 없는 부위를 1m 간격으로 절단해 우물정()자 모양으로 1m 정도의 높이로 가급적 4월말 이전 설치한다.

 

설원수 양양국유림관리소 보호관리팀장은 참나무시들음병 발생조사 및 방제를 철저히 실시해 참나무시들음병 확산저지에 최선을 다 하고자 한다.”동시에 다른 산림병해충 예찰 및 방제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양국유림관리소, 참나무 시들음병 예방사업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