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원도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는 2021113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되는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 참여해 혁신 우수사례를 전국에 선보인다.

 

 이번 박람회는 현 정부 정부혁신 성과를 종합하고 혁신사례를 국민과 함께 공유함과 동시에 혁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온라인 중심으로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개방형 박람회로 개최한다.

 

특히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이번 행사는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정부 혁신, 지역사회혁신의 주요성과 및 우수사례 공유-연계하기 위해 개최한다.

 

또 사회활동가, 혁신 관련 학술-연구기관 전문가, MZ세대 공무원, 국민참여단 등이 참여한다.

 

행사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https://www.innoexpo.kr) 중심으로 운영하고, 강화된 방역기준을 적용해 개막식 등 일부 행사만 오프라인으로 운영되고, 박람회 행사의 현장감 및 흥미도를 높여 관람객의 참여를 높이고자 혁신 메타버스 플랫폼도 함께 운영한다.

 

이에따라 이번 행사에 강원도는 도민의 생활 속 혁신케어를 주제로, 마음까지 빨래하는 공공이불빨래방’, 우리 마을은 우리가 지킨다! ‘강원도형 자율방역 시스템’, 강원도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지원군 일단 시켜등 세 가지 혁신 사례로 참가한다.

 

특히 공공이불빨래방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일자리와 복지, 그린뉴딜을 함께 실현하는 13조의 정책으로, 행정안전부의 정부 7대 중점 협업과제, 보건복지부의 노인일자리 선도모델사업 선정, 국무조정실 적극행정인 골든볼 수상 등 공공이불빨래방사업 홍보뿐만 아니라 강원도의 위상을 전국에 알리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와함께 강원도형 자율방역시스템은 도민들의 자발적, 자율적 참여를 통해 도내 이통장 4,300명의 마을방역관으로 구성해 지난 5월 행정안전부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우수사례로 채택된 바 있으며, 지역 파수꾼 역할 등 다수의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아울러 일단시켜는 중개수수료-가입비-광고료를 받지 않으며, 지역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로 가맹점 3,300곳 이상을 확보해 53,000명 이상 강원지역 소비자가 사용 중으로 코로나19 지속과 1인 가구 증가 및 사용의 편리성으로 배달 앱 중요성 증가로 더욱 주목 받고 있는 사례이다.

 

장추월 강원도청 정책기획관 혁신행정담당은 앞으로도 주민생활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혁신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널리 홍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