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강원도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도지사 김진태)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2022년 강원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이하 강원 액화수소특구)에서 액화수소 생산 및 저장제품 제작실증713() 착수한다고 밝혔다.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는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분야에서 실증을 추진하는 것으로 액화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의 실증을 통한 전주기 산업 상용화를 목표로 지정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소경제 초기 단계로 아직까지 기체수소가 많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향후 대량의 수소 수요 발생 시 기체수소 대비 저장 및 운송 효율이 높은 액체수소의 필요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액체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1/800로 줄어 대용량 저장이 가능하며, 200bar 고압 저장 튜브트레일러 대비 약 10배의 운송효율이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등 현행법상 액화수소 생산, 저장 등과 관련 법령 및 기준이 없어 해외에서 액화수소 제품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으나, 국내에서 액화수소 제품 개발이 불가능해 수소 산업 성장에 제약이 있었다.

 

이에 지역내 인프라(삼척 LNG 인수기지 등) 등을 활용해 액화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의 단계별 실증사업을 추진해 강원도에 전주기 액화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또 안전한 실증 착수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가스안전공사와 긴밀히 협력해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및 해외기준 등을 준수, 실증을 위한 자체안전기준안을 마련했으며 안전점검위원회 및 위험성 평가 등을 수시로 진행했다.

 

이와함께 전체 특구 사업중 금번에 실증을 착수하는 액화수소 용기 및 저장탱크 제작액화수소 저장-운송으로 액화수소를 담을 수 있는 용기, 탱크, 탱크로리 등을 제작하고 운송하는 과제로 액화수소의 극저온(영하 253도 이하) 상태를 견딜 수 있도록 티타늄 및 기타 금속 등을 사용해 드론용, 중대용량용 용기, 탱크, 탱크로리를 제작하고 액화수소의 저장 및 운송이 가능하도록 단열, 수소취성(부식), BOG(Boil-Off Gas, 증발가스) 기준 등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철저히 진행한다.

 

이번 실증 착수는 액화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초가 되는 액화수소 생산 및 저장을 위한 부품 제작 단계로 다른 세부사업인 액화수소 생산, 충전소 제작, 모빌리티(선박 및 드론) 제작·운항 등은 관계기관과 신속한 협의를 통해 자체안전기준안을 마련한 후 연내 실증 착수를 추진한다.

 

아울러, 강원 액화수소 특구의 성공적인 실증을 통해 액화수소 산업의 안전성을 입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수소 관련 규제 소관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긴밀히 협의, 액화수소 관련 법규를 마련해 액화수소 상용화 기반을 마련한다.

 

이밖에 이번 규제자유특구 실증 착수를 계기로 강원도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수소시범도시 인프라 기술개발사업, 수소생산시설구축사업,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사업 등 정부에서 역점으로 추진하고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광진 강원도청 첨단산업국장은 미래 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막연하고 헤쳐 나가기 어려웠던 규제들에 얽매이지 않고 국내외 다양한 수소관련 기업들이 신 산업의 불모지였던 강원도에 안착하고 혁신성장의 요람이 되는 것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 모범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전주기 생태계구축 실증 착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