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원도교육청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이 도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전체 학생 125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결과 20171차 조사때보다 0.4% 증가했으며 이는 전국 추이(0.4%)와 같다고 827일 밝혔다


강원도내 학생들의 학교폭력 실태조사결과 피해응답률 1.4%(전년 대비0.4% 증가)가해응답률0.5%(0.1%p증가)목격응답률4.0%(전년 대비1% 증가)20171차 대비 증가했다.


특히 초등학생의 피해응답률(0.7% 증가)이 중·고등학생(0.3%, 0.1%증가) 대비 크게 증가했다.


이 같은 피해응답률 증가는 2017년말 학교폭력 사안의 연속보도, 예방교육 강화 등에 따라 학교폭력에 대한 학생들의 민감성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는 전국기준 피해응답률도 20170.9%에서 1.3%0.4% 증가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또 이번 조사부터 수정·보완된 초등용 문항(쉬운 용어 사용 및 학교폭력유형 설명·예시추가)을 적용해 응답하도록 문항을 수정함에 따라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이해도가 높아졌고, 피해응답률이 중·고등학교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에 더해 2학기에 예정된 2차 실태조사에서 학교폭력 원인을 심층 분석하기 위한 표본조사를 실시하고, 기존 연도별·양적자료 중심 조사체계를 보완할 수 있는 종단 연구 및 질적 연구 도입을 추진한다.


강원도교육청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2018년 학교단위 중점 추진사업으로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내 모든 학교에서 학년말, 학기초 교육과정 연수 등을 이용해 관계중심 생활교육에 대한 협의과정을 거쳐 실천중심의 계획을 수립·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단위 학교별 워크숍(연수회) 운영시 전문강사가 필요할 경우 연중 지원을 하는 등 현장중심 맞춤형 생활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함께 학교폭력 갈등에 대한 초기 대응과 사안처리 지원을 위해 2019년부터 권역별(춘천권, 원주권, 강릉권)로 학교갈등 중재 지원 변호사를 배치한다.


아울러 권역별로 변호사가 추가 배치되면 학교 분쟁사항에 대한 법률 상담 및 갈등 중재·지원으로 학교폭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현장의 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김은숙 강원도교육청 교육안전과장은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이 전국적으로 0.4% 정도 증가했다, “1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실태원인 등을 심층적으로 밝혀내고 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을 지속적으로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이어 학생들의 평화감수성을 길러주기 위해 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이 학교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학생들의 갈등이 근본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교육청, 2018년 학교폭력 실태조사결과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