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양양로고.jpg
 양양=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양양군(군수 김진하)2022년 한우 8천두 사육기반 조성을 목표로 한우 명품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양군은 1970년대 후반부터 한우개량 사업을 시작해 한때 전국 제1의 한우로 명성이 자자했지만, 2000년대 이후 점차 사육농가가 감소하면서 인지도에 있어서도 타 지자체에 크게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양양군은 축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한우 사육기반 조성 및 우수혈통 개량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한우 사육두수가 20154,873두에서 현재 5,903두까지 확대했으며 2017년도 거세우 고급육 출현율도 86%로 점차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최근 4년 동안 한우 사육농가가 꾸준히 250여가구를 유지하는 것을 감안하면, 축사 신축과 시설현대화사업 등으로 농가가 점차 규모화되고 있는 셈이다.


양양군은 2022년까지 112억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투입, 한우 사육두수를 적정두수인 8천두까지 늘리고, 양양한우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한우 사육두수를 8천두 규모로 확대 유지하기 위해 2022년까지 한우 거점농가 축사를 연평균 5동 규모로 신축하고, 축사시설 현대화사업과 TMR 자가배합기 지원사업 등을 병행한다.


이와함께 한우개량사업소 및 축산기술연구소와 연계해 수정란 이식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해 고능력 한우 유전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초음파진단과 거세시술, 번식검진, 난관결찰술 지원 등을 통해 우수개체를 관리한다.


아울러 한우품질 고급화를 위해 거세우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TMR 사료비지원을 추진하는 한편, 20두 이하 소규모 사육농가에도 사료비를 지원해 경영안정화를 도모한다.


조사료 생산기반도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조사료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곤포 사일리지 제조비와 종자대, 기계 및 장비 등을 보급하고, 유휴지와 겨울논에 추위에 강한 조사료(IRG)가 재배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김진하 양양군수는 양양한우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해 적정 사육두수를 유지한 가운데 고능력 우량한우 육성과 조사료 생산 장려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중이라며 지역의 한우농가들이 자생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당당하게 겨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양군, 2022년까지 한우 8천두 사육기반 조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