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_우정사업본부.jpg
강원타임즈박현주 기자 = 백두산과 천지, 금강산, 세계문화유산 개성 등 북한에서 발행한 실물우표를 한자리에서 만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강성주)‘2018대한민국 우표전시회1026일 문화역서울 284(구 서울역사)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제59회를 맞는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는우표, 세상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다채롭게 마련한다.


전시관은 전시회 장소가 구 서울역 임을 살려 평화역, 미래역, 중앙역 등 7개의 역으로 꾸몄다.


# 평화역 전시관 = 북한이 최초로 발행한 우표를 볼 수 있다.


1945년 해방된 이후 새로운 우표발행이 어려워 일본우표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일본우표와 소련우표에 조선우표라는 이름을 가쇄해 사용을 했으며 1946312일 최초로 자체 우표를 발행했다.


최초 우표의 디자인으로 무궁화와 금강산 삼선암을 사용한 것으로 보아 무궁화가 우리 민족을 상징하는 꽃이었음을 알 수 있다.


194873일 발행한 최초의 북한 우편엽서 디자인에 태극기가 걸린 건물과 태극문양이 있다.


1953년 개성에서 임시우표로 사용되어 북한우표 중 가장 희귀한 우표와 도안상의 실수로 USSU(소비에트 유니온)로 인쇄한 우표, 20K 도금이 된 금박우표 등 북한의 특이우표 10점과 백두산, 세계문화유산 개성과 평양의 사계, 북한의 명절을 담은 우표 등 500여 장을 이번 우표 전시회장에서 만날 수 있다.


# 중앙역 전시관 = 우리나라에서 발행한 우표중 가격이 억대로 추정되는 ‘UN6.25사변 참가기념 우표를 선보인다.


이 우표는 19516.25전쟁으로 정부가 부산으로 옮겨진 상황에서 발행돼 참전용사들에게는 인기리에 판매했다.


이 우표는 당시 부산에서만 1개월 사용해 우리나라 우표중 가장 수집하기 어려운 우표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철도 이야기를 담은 우표도 선보인다.


1969년 발행된 철도 창설 70주년 기념우표부터 기차의 외형, 레일, 선로보수장비와 철도교까지 우표로 철도의 역사를 엿볼 수 있다.


이밖에도 3,200여장의 우표를 공간적으로 재배치해 시각화 한 우표 DB 시각화 미디어 프로젝션을 선보인다.


# 미래역 전시관 = 2018년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 AI 디자인 부문(김홍도 프로젝트) 수상작을 선보이고 김홍도 프로젝트에 활용했던 스타일 변환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웹페이지에 사진을 업로드하면 김홍도 화풍으로 디자인이 변환된 후 메일로 자동 전송한다.


# 문화역·체험역·아트역·기록역 등 = 문화역에서 디자인 심사에서 탈락해 우표로 발행되지 못했던 비하인드 우표’, 2018년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 일반부문 수상작, 지역문화를 대표하는 관광우편날짜도장 작품 등 평소 볼 수 없었던 우표를 관람할 수 있다.


체험역에서 한글 캘리그라피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밤하늘 별자리 이야기우표를 미디어 기술로 재구성한 영상을 볼 수 있는 아트역도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들을 수 있는 우표문화 강연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대통령의 글쓰기의 저자 강원국 교수의 마음을 움직이는 편지쓰기특강과 유명 캘리그라피 작가 강병인씨의 손 글씨 강연도 열린다.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을 맞아 문화역서울284 인근에 있는 롯데마트 서울역점과 롯데아울렛 서울역점과 연계해 두 지점에서 구매한 고객들에 한해 구매금액에 따라 나만의 우표 제작,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표전시회는 별도의 입장료가 없어 자녀를 둔 부모뿐만 아니라 우표에 관심있는 누구나 전시기간동안 부담없이 방문하기 좋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2018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는 우표와 우표문화가 가진 가능성과 잠재력, 그리고 미래를 조망해볼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우표 콘텐츠와 체험행사를 통해 가족, 친구, 연인들과 뜻 깊은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18대한민국 우표전시회 개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