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원주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원주시의 보행자 안내시스템 설치사업이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안전 특교세 선도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원을 지원받는다.


선도사업은 재난환경을 고려한 사업 가운데 사업효과 및 타 지자체로의 확산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원주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재난안전 업무의 선진화, 문제해결 등의 사업추진 의지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보행자 안내시스템설치는 보행자 및 보행신호 상태를 운전자에게 제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사업으로, 횡단보도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2018년 원주시에서 발생한 보행사고중 횡단보도 사고는 약 25%였으며, 사망자 1명과 부상자 98명이 발생했다.


현재 의료원사거리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의 사업효과를 도로교통공단에서 분석한 결과, 우회전시 보행신호에 따른 정지후 통과 비율은 105%(19%39%), 횡단보도 전 평균 정지거리는 205%(2.1m6.2m)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주시는 보행자에게 양보가 절실한 교통섬, 회전 교차로 등 무신호 횡단보도 13개소와 우회전 전용차로 운영으로 감속없이 횡단보도를 통과해 사고위험이 높은 27개 신호 교차로를 대상으로 총 101개 시스템을 설치해 올해 사업을 마무리한다.


이병철 원주시청 교통행정과장은 앞으로도 차량사고뿐만 아니라 보행자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걷기 편한 안전도시 원주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원주시, 행안부 재난안전 특교세 선도사업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