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꾸미기]임희진.jpg
언제부터인가 플랫폼이란 말이 일상용어가 되었다


플랫폼이란 다양한 행위자들의 상호작용을 쉽게 하여 가치를 창조하게 하는 매체로, 많은 사용자들이 참여할수록 그 가치도 더욱 증대되는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그중에서도 최근 2년 동안 유일하게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이용자수 1위를 차지한 플랫폼이 바로 유튜브이다.


특별히 유튜브에 대하여 얘기하고자 한 이유는, 가장 이용자수가 많은 플랫폼이고, 최근에 정치인들이 유튜브를 애용하면서 정치적인 콘텐츠들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특별한 제약 없이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정치인들과 직간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반면에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자극적인 소재로 조회 수만을 올리는데 몰두하는 가짜뉴스도 많다.


대표적인 예시로 북한이 우리나라에 국민연금 200조원을 요구했다는 얘기나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막말 등이 있다.


가짜뉴스를 한 번이라도 클릭하게 되면 유사한 영상이 계속 추천되어, 거짓이 사실로 둔갑하고 신념이 된다.


결과적으로 국민여론이 심하게 분열되고 언어폭력을 일삼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최근 국회에서도 가짜뉴스에 대한 규제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러나 가짜뉴스에 대한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표현의 자유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규제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따라서 우리 스스로 가짜뉴스에 대한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가짜뉴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고, 다양한 채널의 정보를 서로 비교하면서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유튜브와 같은 거대 창구를 통해, 뜻을 모아야 할 일이지, 오히려 귀를 닫고 여론을 양극화시키는 데에 일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내년에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아름답고 깨끗하게 치르기 위해서는 우리 선관위의 노력과, 유권자들의 올바른 인식과 행동이 중요하다.


국민 모두, 비방과 낭설이 난무하는 선거보다는, 건전한 비판과 수용이 이뤄지는 선거 문화를 만드는 데에 함께하기를 바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 임희진 삼척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주무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