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꾸미기_2019년 강원병무청의 병역명문가 시상식.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지방병무청(청장 정영창)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2020311일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했다.


또 국내에서도 조기종결을 위해서 정부와 국민이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군 간호사관학교 신임 간호장교들은 임관식을 마치고 바로 지역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되는 국군대구병원에서 코로나19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한 의료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이들중 6.25 참전용사 등 국가유공자 후손인 몇몇 사람들은 국가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칠 각오를 밝히는 등 어느 때 보다도 강한 애국심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 2020년은 한국광복군 창설 80주년, 6.25전쟁 70주년이라는 역사적 의미가 큰 해이며, 국가를 지키고자 하나된 마음으로 애쓰셨던 선열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해이기도 하다.


병무청은 대대로 병역을 명예롭게 이행한 가문이 국민에게 존경받고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04년부터 병역명문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 기준 전국적으로 총 5,378가문 27,154명이며 강원영서지역은 총 374가문 1,811명이 병역명문가로 선정됐다.


병역명문가는 조부, , 백부, 숙부, 본인 및 형제, 사촌형제등 3대에 걸쳐 모두가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가문을 말한다.


2020년 봉오동-청산리전투승전 100주년을 맞아 일제의 국권침탈에 항거한 독립군 등 독립유공자도 선정대상에 포함시켰다.


꾸미기_2019년 국립춘천박물관과 함께 진행한 안보견학.JPG
 

병역명문가 선정 시기는 매년 1회에 한해 선정해 왔으나 선정여부를 조기에 확정하기 위해 201810월부터 매월 선정하고 있으며, 신청방법도 오프라인 신청과 온라인신청도 가능하게 변경하면서 병역명문가 신청자들의 편리성을 높였다.


병역명문가로 선정된 가문은 병역명문가증서 및 패를 수여하고 병역이행자 전원에게 명문가증을 교부하며, 병적증명서 발급시 병역명문가로 표기해 자긍심을 고취하고 있다.


이와함께 매년 병역명문가 시상식을 개최해 포상을 실시하고 있으며 선정된 가문중 병역이행 총 가족수와 복무기간 등을 고려해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등 표창장을 수여하고 있으며, 금년은 9월중 개최할 예정이다.


강원지방병무청은 병역명문가임을 이웃에 알려 귀감이 되도록 하기 위해 강원도와 협약을 체결, 전국 지자체중 최초로 병역명문가 문패를 도내 모든 병역명문가문에 전달했으며 병역명문가의 예우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지원사업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여기에다 강원지방병무청은 병역명문가 가족 구성원에게 지자체 체육시설 이용금액 감면 등 실질적인 혜택을 주기 위해 지방자체단체와 협조를 통해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 조례를 추진하고 있으며, 강원영서지역내 미 제정된 일부 군에 대해 계속 협조를 통해 조기에 제정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강원지방병무청은 지난 2017년부터 국립춘천박물관과 협업으로 병역명문가 안보견학을 실시해 매년 안보유적지를 탐방하고, 그 지역 문화를 체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지고 있다.


조홍식 강원병무청 운영지원과장은 매년 다른 사연을 지니고 오시는 병역명문가분들을 마주할 때마다 힘든 상황에서도 병역이행을 다해주신 우리 국민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하게 된다.”병역명문가가 국민들로부터 존중받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강원지방병무청은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지방병무청, 병역명문가 선정사업 최선 다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