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동해시청 로고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 인구가 20205~62개월간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12월말 기준 9522명이던 동해시 인구는 금년 4월말 9233명까지 감소했었으나, 5월말 9366, 6월말 9454명으로 최근 2개월 연속해 221명이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의 우려속에 작은 희망을 품게 됐다.


동해시는 타 시군과 마찬가지로 인구구조의 변화속에 낮은 출산율과 기대수명 증가 등으로 급속한 고령화 및 인구 감소현상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과 과제들을 새롭게 마련한다.


특히 지난 3월 인구늘리기 지원조례를 개정해 인구늘리기와 전입장려 시책을 대폭 확대 지원하는 한편, 청년, -고령자 일자리사업, 청년인턴제, 사회보험료 지원 등 계속 고용 및 재취업 활성화를 위한 생산연령인구 확충 대책을 추진 중이다.


또 지역주민들의 소득을 창출해 인구감소 문제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지역활력 사업을 적극 발굴해 지원한다는 계획으로, 2020년 행안부 지역공모사업에 2개 사업(‘막걸리 익는 홍월평’, ‘송정 막테일 Pub 문화공방에 마카 와요!’)이 선정돼 총 사업비 58천만원을 들여, 기존 마을시설과 폐산업시설 등을 활용한 유휴공간의 재생 및 청년들의 창업활동을 지원한다.


아울러 동해시는 인구유입 정책뿐 만 아니라 현재의 인구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기반 시설과 문화, 관광산업 활성화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동해시의 최대 장점인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해, 작지만 정주여건이 좋은 도시를 구축한다.


양원희 동해시청 행정과장은 "시의 인구감소로 인한 여러 문제를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청년 네트워킹 활동과 가족친화 사업들의 지속 추진으로 지자체와 주민이 함께 대응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시 인구, 최근 2개월 연속 증가 추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