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꾸미기]KakaoTalk_20200729_112010782.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김한근 강릉시장이 민선7기 강릉시정 2년의 진단과 향후 추진방향을 밝히는 큰 그림을 제시해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김한근 시장은 2020729일 오전 10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지난 2년간 코로나19 선제적 대응 우수사례평가와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구축, 중앙부처 유치공모사업 실적 등을 지난 2년간 이룬 큰 성과로 평가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코로나19 대응정책을 신속히 추진한 것을 비롯 지역화폐인 강릉페이전자카드 출시, 지자체간 무한경쟁속에서 공모사업 유치성과 비약적으로 성장, 정부시책에 선제적으로 동참하면서, 순수 시비로 추진하기 어려운 대형 프로젝트 사업비를 안정적으로 확보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굵직한 공모사업 선정, 관광거점도시 및 문화도시(예비) 선정과 국제영화제의 의미있는 출발을 높은 성과로 소개했다.


이에따라 향후 민선7기 후반 2년간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지속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불안-공포 해소 심리사회방역 활동,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 운영 및 건강취약계층 정신건강서비스제공, 여름휴가 관광객 대규모 방문에 따른 코로나19 방역대응,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수욕장 방역방안을 시행중이라고 강조했다.


또 선별진료소 5개소(응급의료기관 4, 보건소) 운영 및 방역활동 지속, 해외입국자 등 자가격리자 관리: 12회 모니터링 및 불시점검(1:1 전담 지정), 전자출입명부 적용시설 및 생활 속 거리두기점검 대상시설 관리, 지역사회 환자 발생대비 비상방역대책반 상시근무 등 지역사회 전파 방지를 위한 지속적 활동을 펼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가을 이후 코로나19 재 확산 우려가 있어 경기 급격 위축시 재정여건과 가용재원 등을 판단해 재난지원금 지급 검토를 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와함께 동계올림픽 유무형 자산을 기반으로 강릉의 브랜드가치가 커지는 세계 3대 올림픽 개최,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해 머물고 싶은 관광거점도시 육성을 통해 세계 3대 올림픽 추진으로 관광거점도시를 완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어 스마트 혁신 지역상권 지원 마케팅 플랫폼 파인패스(PINE PASS)’를 기반으로 지역상권 소상공인과 여행자를 잇는 세심한 관광 서비스 제공을 통해 더 편하게, 즐겁게, 안전하게 누리는 스마트 관광도시 실현하고 강릉 남부권의 대규모 민간투자 관광단지 조성, 산림자원 활용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휴양 수요를 반영한 녹색 힐링관광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여기에다 미흡한 점은 개선하고, 새로운 시도와 다양한 변화를 준비하는 강릉국제영화제, 문화가 있는 행복한 삶, 문화도시 강릉조성, 세계적인 건축가가 설계하고 새로운 예술 랜드마크로 거듭날 교동 7공원 명품 미술관 건립, 다양한 작품의 전시공간 강릉시립미술관 이전 확장(수장고 구축) 추진, 세계 유일 모자화폐 도시의 역사문화 가치극대화, 화폐전시관 조성, 빛과 공간의 융합, 예술로 통하는 미디어 아트 야간경관 조명조성 등 세계적인 예술도시(Art City)로 도약시키겠다고 다짐했다.


더나가 희토류 소재산업 클러스터 조성, 저탄소플라스틱 활용 비대면 산업 인프라구축,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및 에어택시 UAM(Urban Air Mobility) 도입 등 미래 핵심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했다.


또 스마트기술 및 콘텐츠 기반의 관광거점도시 조성, ITS 세계총회와 연계해 첨단 교통시스템구축, IT기술 적극 활용한 공공서비스 인프라구축, 신규 공채제도를 IT-정보통신 및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상응하는 충원구조로 개편 등 4차 산업 혁명시대의 IT 기반 스마트도시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생활공간에 가치를 더하는 도시재생, 어촌뉴딜300 사업 추진, 자연과 도시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생태-녹지 공간조성, 친환경에너지 태양광을 활용한 미래형 친환경 도시공간, 도로, 산책로, PM전용도로를 결합한 안전한 스마트 도로조성, 강릉역 주변 유휴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시민문화 공간, 강릉시 디자인의 정체성이 반영된 디자인도시 강릉 조성 등 활력있는 도시공간의 재창조에 전력하겠다고 했다.


이와더불어 광역교통망을 적극 활용한 광역 물류-산업 허브거점단지 구축, 부가가치 높은 미래형 산업, 옥계 첨단소재 산업단지 조성, 국도 7호선 2차선 구간, 대체 우회도로 개설 및 4차선 확장, 해안도로 연결망 확충, 동해안 바닷가 자동차길 조성 등 물류-산업의 고도화와 인프라를 확충한다.


아울러 초고령사회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남부권 어르신문화센터 건립,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안심할 수 있는 시설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립 치매전담 종합노인요양시설 건립, 다양성이 존중되고 건강한 가족문화 조성을 위한 통합가족센터 품 건립,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다양한 복지 수요를 포용하는 복합복지 체육센터 건립, 미래인재 양성 및 교육복지 강화를 위한 미래인재육성재단 지원, 재난예방 및 유사시 신속한 대응능력을 위한 재난예방 체계구축, 수도권 집중된 외국인 관광수요 확산과 2천만 관광객시대 준비, 문화향유 확산 및 문화를 매개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사업추진, 처음 시작한 국제영화제이지만 성실한 준비와 시민의 역량에 힘입어 문화도시의 저력을 입증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복지 및 사회안전망 강화하겠다고 큰 그림을 그렸다.


김한근 시장은 우리는 지금 사상초유의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일상적인 삶이 불안하고, 민생경제가 위협을 받고 있지만 저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면 지혜롭게 이겨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이제 민선7기 강릉시정이 중반을 넘어섰다저는 881일전인 201832일에 민선7기 강릉시장 출마기자회견을 하면서, 제가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된 강릉에서 받은 은혜와 성장해 쌓은 모든 자산을 강릉을 위해 모두 쏟아 붓겠다고 발표했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김 시장은 시민 여러분이 부족한 저에게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셔서 민선7기 강릉시정을 이끄는 막중한 자리에 선출된 지 759일이 됐다그동안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도전과 시도를 했고 성과를 내도록 열정을 다했다.”향후 민선7기는 지난 시정의 성과들은 더욱 확대하고, 부족했던 부분은 성찰해 시민 여러분 삶 속에서 해답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희망을 제시했다.



아울러 "인기영합보다는 욕을 먹더라도 성과가 말해 줄 것"이라며 "시민들을 위한 것이라면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묵묵히 가겠다. 이제 2년밖에 안됐다. 조금더 시간을 달라. 출장명세서를 보시면 아시듯 서울과 세종시를 수없이 방문했다. 신명을 다하겠다. 공직질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한근 강릉시장, 다양한 도전과 시도 성과돌출 열정 다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