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꾸미기]동해시 청사.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가 20201123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 제1지구 관련 의혹에 대해 특별감사(본보 = 1120)를 실시할 계획을 동해시에 알려와 각종 의혹이 규명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는 지난 1118일 강원도청을 방문한 심규언 동해시장(본보 = 1118)이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경자구역 망상 제1지구에 대한 문제를 설명하고 의혹을 규명하는 특별감사를 건의했고, 최 지사는 이를 받아들여 특별감사 실시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구체적인 감사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강원도는 지역사회에서 제기하고 있는 각종 의혹을 조기에 규명해야 하는 만큼, 빠른 시일내 감사계획을 수립해 감사를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동해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망상 제1지구의 시행예정자로 선정된 업체가 사업제안서의 내용을 거짓이나 허위로 사실과 다르게 제출해 시행예정자로 선정될 수 있게 했으며 사업제안서를 검토하고 심사하는 과정에서도, 제반 사항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검토하는 등 심사도 공정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꾸미기]KakaoTalk_20200921_182709126.jpg
 
또 망상 제1지구 개발계획은 국가의 정책적 목표를 실행(달성)하는 내용이 아니라 특정기업(시행예정자)의 입장에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립됐다는 지적도 주장하고 있다.


이에따라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사업예정자 선정과 개발사업시행자 지정과정에 대한 의혹은 특별감사로 규명하고, 향후 개발계획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취지에 맞게 강원도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동해시가 협의해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동해시 관계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결정한 특별감사가 경자구역 망상 제1지구에 대한 각종 의혹을 규명하는 계기가 될 것인가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이 해소돼 의혹 해소를 위해 나섰던 시민사회단체들이 조속히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 동해안권경자구역 망상지구 특별감사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