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1.19 11:06 |
허영 의원, 대형마트 상생협력의무 확대 추진
2020/11/26 15:48 입력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유통산업발전법 일부 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꾸미기]untitled.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대형마트 등 대규모점포 사업자가 제출하는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가 그간 허울뿐인 제도라는 비판에서 벗어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춘천·철원·화천·양구갑)20201126상권영향평가서의 작성을 제3기관에 맡겨 객관성을 담보하도록 하고 지역협력계획서의 미이행 시 행정제재를 강화토록 하며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의 효율적인 수립을 돕기 위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대형마트, 쇼핑센터, 백화점 등 대규모점포가 영업을 시작하기 전까지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를 자치단체장에게 제출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상권영향평가서는 사업자가 작성하도록 하고 있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의 객관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기존 지역 상권과의 상생협약을 담은 지역협력계획서 역시 강제성이 없어 대규모점포 사업자가 이행하지 않아도 속수무책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허영 의원은 개정안을 통해 상권영향평가서를 법령에서 정하는 기관이 작성하게 해 대규모점포 사업자에 편향된 분석이 나오지 않도록 했으며 사업자가 자치단체장의 명령에도 불응하며 지역협력계획서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행강제금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개정안에 산업통상자원부가 5년마다 수립-시행하는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내용 역시 담겼다.


먼저 대규모점포와 중소유통-제조기업간 상생방안이 기본계획에 보다 상세히 반영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역협력계획서 이행실적 점검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유통산업 실태조사의 범위를 법률로 규정해 명확성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허영 의원은 이번 개정안의 취지는 유통업계의 강자들에게 유명무실이라는 지적이 많았던 조항들을 보완해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려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정한 유통시장질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꼼꼼히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개정안에 허영 의원을 비롯 박재호-전재수-위성곤-이형석-이용빈-홍기원-김원이-강선우-이광재-인재근-박영순-소병훈 의원까지 총 13인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kwtimes@hanmail.ne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kwtimes@hanmail.net
강원타임즈(www.kwtimes.co.kr) - copyright ⓒ 강원타임즈.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화제의 포토

화제의 포토더보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회사명 : 강원타임즈 ㅣ발행인:김영회ㅣ 편집인 : 김장회 ㅣ전화번호 (033)533-0359 ㅣ등록번호 : 강원도 아 00056 ㅣ 등록일자 : 2009.10.05.
    ㅣ 등록발행일 : 2009.10.05.   우) 25713 강원도 동해시 해안로635-5, 103동 1402호(발한동,동해발한석미모닝파크) 
    E-mail : kwtimes@hanmail.net , 기사제보 및 광고문의 : 010-2389-454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장회
    강원타임즈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무단 전재 .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c) kw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강원타임즈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