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꾸미기]KakaoTalk_20200910_112640725.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민행동이 강릉시의 모든 축제와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시민 모두에게 300억원 규모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강릉시민행동은 2020910일 오전 11시 강릉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재 확산과 연이은 태풍으로 인해 또다시 강릉시민 모두는 어려운 시민이 그나마 믿고 기댈 곳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일 수밖에 없는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민과 함께 이 시기를 잘 극복하고 또한 추가 확진을 막고 방역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시민과 공직자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서는 강릉시의 현명한 판단이 더욱 절실히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실시되고 있는 강릉시는 지난 95일 이후 다행히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수도권을 비롯 전국의 추가 확진 추이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세 자리수를 지속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는 최고 일일 확진자 400명대와 비교할 때 줄었을 뿐 여전히 경계의 단계를 늦춰서는 안 될 숫자라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코로나19 재 확산이 시작하던 8월 중순 이후 가을 축제를 앞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대부분 축제와 행사를 줄줄이 취소했다며 축제보다 시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더 중요하게 고려한 판단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다 강릉시는 지역내 감염보다 외부 유입으로 인한 감염 위험이 더 큰 것을 감안한다면 지금 시기 예정된 축제와 행사를 고집할 것이 아니라 선제적으로 전면 취소하고 그 예산을 전액 시민들을 위한 재난지원금으로 지급하는 현명한 결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여기에다 상반기 중앙정부는 물론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는 1차 재난지원금을 전 시민에게 지급했다며 강원도에서도 대부분의 시군에서 전 시민에게 지급했으며 춘천시와 강릉시만 선별 지급했다며 춘천시도 지난 91일부터 전 시민에게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했으므로 강원도에서 아직 전 시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이뤄지지 않은 곳은 이제 강릉시가 유일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강릉시는 조속히 전 시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지급 규모와 방법을 공식 발표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와더불어 강릉시의 2차 재난지원금의 규모는 300억원 이상으로 조성할 것을 요구한다며 강릉시가 준비하고 있는 재난지원금 220억원에 포함돼 있지 않은 수십억원의 축제와 행사 예산, 그리고 시청 직원 식당 증축 예산처럼 불요불급한 예산을 아껴 모두 재난지원금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300억원 규모의 재난지원금으로 전 시민에게 10만원 이상씩 지급하고 나머지 예산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많은 피해를 입은 소상공, 자영업과 1차 재난지원금 대상의 사각지대에 추가 지급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번 코로나19 거리두기 격상으로 직접적으로 피해를 보는 집합금지 및 집한 제한 시설은 물론 공연-행사관련업, 여행업 등에 특별지원과 사업자 등록되지 않은 문화예술인, 법인 택시노동자와 같이 소상공지원이 안된 시민들에게도 이번에 세밀한 파악을 통해 지급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강릉시는 오늘 강릉커피축제 취소와 전 시민대상 재난지원금 지급 입장을 언론을 통해 밝혔다며 환영한다며 아직 정하지 않은 지원대상, 지원 규모, 지급 시기 등은 조속히 결정해 추석 전에 지급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시 축제행사 전면취소 및 전시민 재난지원금 지급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