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꾸미기]KakaoTalk_20201118_125256571.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하고 있는 망상1지구 개발사업과 관련각종 의혹해소를 촉구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들의 목소리가 수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심규언 동해시장이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직접 만나 사태해결에 적극 나설 예정이어서 결과여부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를위해 심규언 시장은 20201118일 오후 3시 강원도청을 방문해 최문순 지사와 현재 제기되고 있는 상진종합건설 투자의향서 거짓의혹과 개발사업시행자 지정과정 특혜의혹, 실현가능성과 전체적인 동해시 도시개발과의 연계성에 대한 의문, 부동산 투기의혹과 주민들의 피해상황에 대해 소상히 전달할 예정이어서 사태해결의 전기가 마련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심규언 시장과 최문순 도지사의 이번 면담을 통해 쟁점이 되고 있는 외국인 투자유치능력, 재무건정성 및 수유자금 조달능력, 유사개발사업 시행경험 등 각종 의혹제기에 대해 시원한 답변을 기대하는 시민들의 기대를 더 이상 등 질수 없는 상황에서 동해시와 강원도의 해법제시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심 시장과 최 지사의 회동에서 동해시민들이 만족할만한 결과가 결과 나오지 않을 경우 동해안경제자유구역청 망상지구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전억찬)는 도청 소재 춘천 상경 궐기대회 개최를 비롯 감사원 감사청구 및 대정부 활동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겠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어 법적싸움으로 비화되는 것이 자명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는 동자청이 최근까지 제기되고 있는 투자의향서 공개 등에 대해 원론적인 입장을 계속 고수하고 있어 심 시장과 최 지사의 면담결과에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물러설수 없는 상황에 처한 법적비화는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꾸미기]KakaoTalk_20201007_172021446.jpg
 
또 동자청망상지구범시민대책위는 동해시에 시민의 자존심을 짓 밝힌 작금의 사태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10만 시민들의 아픔을 헤아려 법적으로 대처할 것을 촉구하는 등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동해시를 압박하고 있다.


특히 동자청망상지구범시민대책위는 동해시장과 도지사의 면담결과를 깃 점으로 납득할만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사원 감사청구와 춘천 상경 투쟁 및 대정부 활동을 펼치겠다고 강경입장을 밝히고 있어 양측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널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 지고 있다.


아울러 동자청망상지구범시민대책위는 동자청이 요구하는 자료공개를 하지 않자 최근 정보공개청구를 2회에 걸쳐 신청, 회신을 기다리고 있는 것 또한 주목을 받고 있으며 만약 공개된 정보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제2의 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예측되고 있다.


이는 1차적으로 의혹제기부분에 대한 강원도와 동자청의 자료공개가 이뤄진다면 시민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할 수는 있지만 만약, 공개된 정보가 시민들이 알아서는 안 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면 또다는 충격파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으로 비쳐지고 있어 사태의 중압감이 만만찮은 상황으로 읽혀지고 있다.


한편 동자청망상지구범시민대책위는 이에앞서 1118일 오전 11시 동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자청장은 동해시와 시민들을 더 이상 무시하지 말 것과 망상지구 개발사업의 전권을 쥐고 있는 강원도지사는 지금당장 개발사업시행자 지정이유와 의혹과정을 명확히 공개하고 동해시민에게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개발사업시행자의 자격이 없다는 것이 드러나면 이씨티는 경제자육구역에서 손을 떼고 위법행위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관련자들을 철저히 수사해 엄중 조치하고 도지사는 동해시민 요구에 의지가 없다면 동자청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취소할 것을 촉구하는 등 강경투쟁을 결의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규언 동해시장-최문순 강원도지사, 망상지구 의혹관련 면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