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꾸미기]강원도 동해안산불방지센터 준공식 (4).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산림청(청장 최병암)202224일 강원도 동해안 지역의 산불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강원 동해안 산불방지센터청사 신축을 완료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을 가진 강원 동해안 산불방지센터는 강원도내 고성, 속초, 양양, 강릉, 동해, 삼척 등 6개 시군의 산불대응 협업을 위해 신설된 조직으로 강릉시 연곡면 송림리 199에 위치하고 있다.

 

이로써, 최근 건조한 날씨로 늘어나는 산불위험과 대선 및 재보궐 선거,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국민관심이 분산되는 시기에 동해안 대형산불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강원 동해안 산불방지센터는 201811월 조직은 신설했으나 청사를 마련하지 못하다가 산림청에서 총 사업비 60억원을 투입해 2019년부터 2년간 공사를 추진해 청사를 신축했다.

 

또 강원 동해안 산불방지센터는 강원 동해안 지역의 산불 재난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산불 재난 주관기관인 산림청이 조직하고 인원을 확보해 소방청, 기상청 등이 참여해 총 24명을 배치해 연중 24시간 산불상황을 관제, 운영하고 있는 국가 및 지자체의 산불 대응 협업 기관이다.

 

산림청은 중앙산림재난상황실의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강원 동해안 산불방지센터에 적용해 산불상황관제시스템을 활용한 산불 확산을 예측한다.

 

여기에다 항공 포털 등 10종의 시스템을 운영해 과학적으로 산불에 대응하며, 치밀한 공중과 지상 진화로 산불 확산을 신속히 차단하고 조기 진화하는 체계도 구축했다.

 

아울러 강원 동해안 산불방지센터 준공식 후 산림청장 주재로 동해안 산불 대응 관계기관 합동으로 강원 동해안에 최적화된 맞춤형 산불 대응 전략을 논의하고, 앞으로 관계기관이 산불의 예방부터 진화, 복구까지 긴밀히 협업하기로 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최근 기후변화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대형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강원 동해안의 대형 산불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상시 예방-대응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재난업무의 대응 성패는 지역주민과 유관 기관간 긴밀한 협업이 중요하므로 산불 유관기관에서도 산불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아낌없는 협력과 지원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 동해안 산불방지센터청사 준공식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