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05(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202110월 첫째주 제철 먹거리로 면역력을 강화시켜줄 독특한 식재료 3가지를 소개했다.

 

 106aT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조규선)에 따르면 사포닌 성분을 다량 함유한 건강식품 아피오스이며 천상의 식품으로 불리며 일본에서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많아 찌면 인삼 냄새가 강하게 나는 것이 특징이다.

 

고구마와 감자보다 단백질, 섬유소, 칼슘, 철분 등의 함량이 높아 영양가 있는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콩과 고구마, 밤을 섞은 것과 같은 맛이 난다.

 

주로 감자와 비슷하게 활용하지만, 덩이줄기뿐 아니라 아피오스의 씨앗인 콩도 삶거나 구워 먹고 꽃은 차로 마시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아피오스에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근육 형성 등에 도움을 주며, 감자보다 칼슘과 철분 등의 무기질 함량도 월등히 높다.

 

또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많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섬유소도 풍부해 장 건강 뿐 아니라 체중 조절 식품으로도 매우 효과적이다.

 

두 번째 특이한 식재료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돼지감자이다.

 

돼지감자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돼지감자에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자연으로부터 오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알려지면서 부터다.

 

돼지감자는 특유의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좋고, 졸이면 단맛이 강해지는 특성이 있어 졸임이나 볶음, 또는 말려서 차로 마셔도 좋다.

 

특히 돼지감자는 일반감자의 약 75배의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개선, 원활한 배변활동, 식사 후 혈당 상승 억제에 매우 좋다.

 

이와함께 탄수화물(115.1%), 단백질(1.9%)과 비타민C, 칼륨 등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도 풍부해 면역력 증진과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마지막 식재료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 가죽나물이다.

 

참죽나무의 어린순을 가죽나물이라고 하는데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

 

그러나 이 향이 중독성이 있어 좋아하는 사람은 계속 찾게 되는 마성의 식재료이다.

 

가죽나물은 향이 독특하고 해독력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베타카로틴 성분의 함유로 면역력 강화에 효력이 있으며 옛날부터 감기 예방과 천연 구충제의 역할을 해왔다.

 

여기에다 겨울내 체내에 쌓인 여러 독소들을 배출해 주는 해독작용의 효과가 있다.

 

, 과다섭취 시 혈기를 낮춘다고 하니 한 번에 과한 섭취는 금하는 것이 좋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농축수산물 유통정보 및 식재료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산물 유통정보(KAMIS) 홈페이지(www.kam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면역력강화 독특한 식재료 소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