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18(토)
 
  • 2025년 복지예산 6,886억원 편성, 원주시민 삶은 행복한 돌봄의 일상

원주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는 2025년 복지예산으로 전체 예산의 46.9%를 차지하는 6,886억원을 편성하며, 모든 시민을 세심히 보살피는 따뜻한 복지 실천을 다짐했다.

 

시는 지난해 원주시 아동돌봄 원스톱통합지원센터 개소 원주시 다함께돌봄센터 건이강이 마을개소 늘품장난감도서관 준공 ·공립어린이집 3개소 추가설치 및 22개소 기능보강 선한 영향력가게 무료식사쿠폰 앱 나비얌전국 최초 도입 노인일자리 7,478개 제공 경로당 3개소 신축 및 88개소 기능보강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공모선정 여성커뮤니티센터 직영 및 야간·토요일 운영 확대 등을 추진했다.

 

시는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아동친화도시조성 유공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지역복지사업 평가 지역사회보장계획 우수상,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 3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장애인 일자리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도내 최초 여성친화도시 3회 연속 지정이라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특히 시는 2025년에도 위기를 겪는 누구나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 기반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한 현장 중심의 신속한 대응 서비스를 마련하고, 아동 · 청소년 · 노인 · 여성과 취약계층의 복지 사각지대를 완화해 시민 복지체감도를 증진한다.

 

또 구체적으로 가족구조 변화, 디지털 전환 등 신사회적 위험으로 등장한 1인 가구, 고립 · 은둔층 등을 고독사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위험군을 발굴하기 위해 안부확인 서비스, 생활환경·생활행태 개선지원사업, 사회적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이와함께 원주시, 원주경찰서, 원주여성민우회 등 민 · · 경이 함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여성커뮤니티센터에서 요보호 여성 및 아동 · 청소년 범죄예방 부모교육 등 여성과 아동이 행복한 원주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여기에다 1월부터 원주형 365 다함께돌봄센터 및 아동돌봄 온라인 플랫폼 원주아이온돌봄을 운영하고 기업도시 체육복합센터에 공동육아나눔터 4호점을 개소해 공동체 돌봄 문화를 확산한다.

 

이어 아동과 청년을 위한 신규시책으로, 영유아 및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등에 상관없이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복합체험관을 오는 11월 개관하며, 원주형 공공보육서비스인 도담도담프로젝트를 통해 차별 없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린이집 특별활동비 지원을 영아(2)까지 확대한다.

 

또 초등돌봄 공백 해소 및 안전한 돌봄환경 제공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돌봄시간 연장(긴급·일시돌봄 포함) 사업을 3개소에서 4개소로, 다함께돌봄센터 이용료 지원대상을 일시돌봄이용 아동까지 확대했고,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자 본인부담금을 일부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1839세 구직 희망 청년에게 ‘AI면접체험 이용권을 300명 대상으로 제공하며, 무주택 청년 월세 지원을 최대 월 20만 원씩 24개월로 확대 지원하고, 셋째 자녀부터 지원하던 대학등록금을 둘째 자녀부터 100만원 한도내 1회 지원한다.

 

이에 더해 노인의료 · 돌봄 통합지원 TF를 통해 관내 75세 이상 어르신 26천명을 대상으로 보건의료와 요양, 돌봄 통합서비스를 운영하며, 윷놀이 우리동네 왕중왕 개최, 찾아가는 어르신 세탁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노인일자리 7,900여 개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한 원주추모공원 봉안당과 무실노인종합복지관 신축 및 산재한 현충시설을 현충탑 일원으로 이전하는 원주호국보훈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시 보훈영예수당을 월 15만원에서 18만원으로 인상해 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고 실질적인 생활 지원을 확대한다.

 

권오경 원주시 복지정책과장은 위기를 겪는 누구나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기반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한 현장 중심 돌봄을 추진해 더욱 크고 빈틈없는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원주시, 모든 시민 따뜻하게 보살피는 복지 실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